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폴리네시아

하와이 전쟁의 신, 쿠

728x90

폴리네시아[하와이] 신화에서 쿠Ku는 전쟁의 신으로 풍요로운 바다의 신이기도 하다. 남성적 힘의 원리로써 쿠는 남성 호르몬의 정령이다. 하와이 우주론에서 쿠는 남성성의 본질이다. 반면 히나Hina는 여성적 힘의 전형이다. 쿠는 빛의 신 카네, 지하세계의 신 카날로아, 소리의 신 로노와 함께 네 명의 하와이 주요 신들 중 하나이다. 왕권과 신권을 위하 공식적인 의식들이 준비되었으며 엄격한 금기 아래 행해졌다. 희생제의 관행이 쿠의 사제들에 의해 하와이에 소개되었다. 카메하메하 왕은 그의 통치 아래 하와이 제도를 통합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쿠를 전쟁의 신으로 숭배했다.

 

쿠는 잔인하고 피에 굶주린 모습에서부터 양육과 호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성질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또 전쟁, 어업, 숲 및 특정 유형의 농업과 마법의 후원자이기도 하다.

 

쿠의 이름은 ‘때리다’, ‘일어서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 그는 전쟁 이외의 현상에도 문제를 가진 다재다능한 다당면의 신이다. 그는 또 신성한 작업으로 여겨지는 하와이 카누 제작자와 목공업자의 수호신이기도 하다. 쿠는 깊은 곳 즉 숲과 바다의 깊은 곳에 거주한다.

 

한편 폴리네시아의 으뜸신들인 쿠와 카네, 로노는 태초에는 어둠과 혼돈 속에 존재했다가 빛이 들어올 수 있도록 어둠을 갈랐다고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