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잉카

감자(수확)의 여신, 악소마마

반응형

잉카 신화에서 악소마마Axo-Mama는 대지의 어머니 파차마마의 딸들 중 하나였다. 그녀는 감자 또는 감자 수확의 여신으로 여겨졌다. 감자는 잉카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식량 공급원으로 대부분의 마을에는 특이한 모양의 감자(악소마마로 추정됨)를 모셔 놓고 풍작을 기원했다. 그들은 또 이 악소마마 모형을 1년 동안 보관했다가 풍성한 감자 수확을 기원하는 의례에서 불에 태웠다고 한다. ‘악소마마Axo-Mama’는 ‘감자 어머니’라는 뜻이다.

 

 

감자는 약 7천 년 전 안데스 산맥의 농부들이 처음 재배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자는 기원전 3천년경까지 남미 안데스 야생에서 자랐지만 잉카 문명(기원전 100년 ~ 기원후 1530년경)이 되어서야 안데스 농부들은 괴경(덩이줄기) 농업으로써의 가능성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잉카 사람들은 농업의 다양성을 매우 소중히 여기고 다양한 모양과 색상을 가진 수천 가지 유형의 감자를 재배했다. 잉카 사람들은 감자를 재배하고 먹었을 뿐만 아니라 감자를 신으로 숭배하고 심지어 죽은 자들을 감자와 함께 매장하기도 했다. 잉카인들은 또한 모든 작물에는 코노파Conopas라고 하는 보호 정령이 있다고 믿었다. 코노파는 신에게 바치기 위해 남겨놓은 최고 품질의 농작물이었다. 그들은 신에게 이 코노파를 바치면 다음 해에는 풍작을 거둘 것이라고 믿었다. 한편 코노파는 풍작을 기원하기 위해 옥수수, 감자 등 곡물이나 라마, 알파카와 같은 동물 형태로 만든 작은 조각품을 일컫기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