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그리스

역사와 영웅시의 뮤즈, 클리오

반응형

그리스 신화에서 아홉 명의 뮤즈 중 한 명인 클리오Clio는 제우스와 티탄족 기억의 여신 므네모시네의 딸로 역사와 영웅시를 관장했다. 클리오를 상징하는 물건으로는 양피지 두루마리, 트럼펫, 월계관 등이 있다. 클리오라는 이름은 ‘선언하다’, 또는 ‘유명하게 만들다’라는 뜻의 고대 그리스어 ‘클레오Kleo’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제우스는 거인족인 기간테스와의 전쟁 즉 기간토마키아에서의 승리를 축하하기 위해 승리의 기쁨을 영원히 기억할 축가를 만들고 싶었다. 제우스가 티탄족 기억의 여신 므네모시네와 아흐레 밤을 동침한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였다. 이 관계에서 태어난 이들이 바로 아홉 명의 뮤즈였다.

 

역사와 영웅시를 관장했던 뮤즈, 클리오. 출처>구글 검색

​고대 작가들은 클리오를 비롯한 아홉 뮤즈들의 특별한 영향력을 중시했다. 그런 취지에서 클리오는 역사와 영웅시의 뮤즈가 되었다. 클리오는 다른 자매 뮤즈들과 함께 파르나소스 산에 살았다. 이 파르나소스는 태양신 또는 예술의 신 아폴론에게 바쳐진 산이었다. 그리스 신화에서 아폴론은 늘 뮤즈들과 함께 등장하곤 했다.

 

클리오와 다른 뮤즈들은 올림포스 산 기슭에 있는 피에리아 지역과 깊은 관련이 있었다. 이곳에는 피에리아 샘이 있었고 또 클리오와 뮤즈들은 올림포스 산에서 신들을 위한 연회에 자주 참석했다.

 

클리오 단독의 이야기는 거의 없지만 아폴로도로스의 신화집 <비블리오테카>에 따르면 클리오는 미소년 아도니스에 푹 빠진 아프로디테를 비난했다고 한다. 이에 대한 보복으로 아프로디테는 클리오가 펠라의 피에로스 왕과 사랑에 빠지게 만들었다. 불멸의 존재인 신에게는 필멸의 존재 인간과 사랑에 빠진다는 것은 치욕이 아닐 수 없었다. 한편 피에로스 왕은 올림포스 산 기슭에 있는 지역인 피에리아의 어원이 되었다.

 

또 다른 신화에 따르면 클리오는 결혼의 신 히메나이오스의 어머니였다고 한다. 히메나이오스의 아버지는 아폴론이었다. 클리오는 또 아폴론과 서풍의 신 제피로스의 사랑을 받았던 미소년 히아킨토스의 어머니였다고도 한다. 히아킨토스와 폴리보이아가 남매라는 이야기도 있기 때문에 클리오는 폴리보이아의 어머니로 간주되기도 했다. 이 경우 클리오의 배우자는 펠라의 피에로스 왕으로 귀결된다.

 

하지만 고대 자료들에는 결혼의 신 히메나이오스와 미소년 히아킨토스의 부모에 대한 일치된 주장이 없다. 결국 누군가의 어머니로서의 클리오도 확실한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