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핀란드

숲의 정령 히시(Hiisi)에게 쫓긴다면...

반응형

핀란드와 에스토니아 신화 특히 핀란드 신화에서 히시(Hiisi)는 일종의 수호 정령이다. 히시는 원래 성스러운 장소를 의미하는데 에스토니아어로는 성스러운 숲을 뜻한다. 영어의 고블린(Goblin, 작고 추하게 생긴 마귀)을 핀란드어로 히시로 번역하기도 한다. 아마도 전형적인 고블린과 히시 사이에서 유사점이 많이 발견되기 때문일 것이다. <반지의 제왕> 작가인 톨킨(J.R.R Tolkien, 남아프리카 공화국, 1892~1973)은 그의 저서에서 히시를 오크(Orc, 바다괴물)로 번역해 사용했다.  


핀란드 신화에서 히시(Hiisi)는 나무와 숲의 신(정령)이다. 출처>구글 검색


핀란드의 서사시집 <칼레발라>에서 우두머리 히시는 히에트(Hiiet)라고 부르는 많은 하급 정령들의 도움을 받는다. 하급 정령들도 대부분 악의적이고 공포적인 모습을 하고 있다.  기독교가 도래한 이후에는 히시에 내재되어 있는 공포스러운 면 즉 자연의 경이성이 사라졌고, 오직 악마의 모습으로 핀란드 민속의 일부가 되었다. 이때부터 히시는 매우 작게 묘사되거나 반대로 거인처럼 묘사되곤 했다. 다시 말해 히시는 트롤(Troll, 심술꾸러기 거인이나 장난꾸러기 난쟁이)로 강등되었다.


히시는 음습한 곶이나 큰 바위, , 언덕 그리고 다른 놀라운 지리적 특징이나 거친 지형에서 사는 것으로 알려졌다. 히시는 원시 자연과 문명의 경계에서 늘 자연의 경이로운 품에 존재했던 것이다


히시가 움질일 때면 매우 시끄러운 것으로 알려졌는데 길을 양보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무차별 공격을 가했다. 만약 누군가 그의 문을 열어둔다면 히시는 안으로 들어가 무언가를 훔칠 수 있을 것이다. 만일 당신이 히시에게 쫓긴다면 숲이나 외딴진 곳이 아닌 확 트인 경작지에서 안전을 도모해야 한다. 핀란드 민속에 따르면 원시자연의 놀랍고 금지된 특징에 머무르는 이교도의 신성함과는 대조적으로 사악한 히시는 인간이 경작한 땅에는 발을 들여놓을 수 없었다.


선사시대 석조물과 큰 돌멩이들은 히시나 거인들이 세운 것으로 생각되었다. 철기시대 무덤(암석 더미 무덤)을 뜻하는 핀란드어도 히시가 숨어 지낸다는 암석더미인 히덴키우아스(hiidenkiuas)라고 한다히시의 복수형은 히데트(Hiidet)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