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강여호의 책이 있는 풍경 :: 아이네가 켈트 여성들의 희망이었던 이유


켈트(아일랜드) 신화에서 아이네(Aine)는 사랑의 여신이다. 또한 그녀는 부와 통치권과 여름의 여신이기도 했다. 아이네 여신은 그녀의 민감하고 재미있는 성격으로 인해 켈트 세계에서 많은 숭배자들을 확보하고 있었다. 아일랜드의 많은 지역에서 그녀를 숭배했지만 그 중에서도 아이네 여신 숭배의 중심지는 아일랜드 최남단의 리머릭이었다.

 

▲켈트 여성들의 희망 아이네 여신. 출처>구글 검색


아이네 여신의 비너스와 아프로디테를 포함한 다른 사랑의 여신들과의 관련성은 그리 많지 않아 보인다. 아이네는 매우 복잡한 여신이었다. 일반적으로 사랑의 여신에 관한 신화들은 밝고 행복한 이야기들이지만 아이네 여신 전설은 조금은 우울한 느낌을 준다. 요컨대 전설은 아이네 여신이 강간당하고 살해당할 뿐만 아니라 수많은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전설은 거친 켈트 세계를 살아가던 수많은 여성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기억해야 할 것은 고대 켈트 군대가 자주 다른 국가의 용병으로 전투에 참가하거나 자국 내에서 전쟁을 벌일 때 여성들이 가정과 마을과 부족을 지켜야만 했던 현실이었다. 이런 현실 때문에 켈트 여성들은 불행히도 일상적인 살인과 성적 폭력에 노출되어 있었다. 슬픈 현실에도 불구하고 아이네 여신은 켈트 여성들에게 희망이었고 지난 여름날과 더 행복했던 시간들을 떠올리게 했다. 아이네 여신이 다른 신들보다 더 광범위한 지역에서 숭배되었던 이유다.

 

켈트 신화에서 아이네는 투아하 데 다난(Tuatha Dé Danann, 켈트 판테온을 일컫는 집단적 명칭)의 일원이었던 에오가바일(Eogabail)의 딸이었다. 또 켈트 전사들에게 주로 숭배되었던 바다의 신 마난난 맥 리어(Manannan Mac Lir)의 아내였다. 고대 아일랜드 신화와 전설에서 아이네는 여정들의 여왕 또는 대지와 자연의 여신, 호수의 여인 등으로 그려진다. 고대 켈트인들은 아이네 여신이  행운과 좋은 일을 불러온다고 믿었다. 한편 아이네 여신은 전쟁의 신이었던 모리간(Morrigan) 여신의 밝은 면만을 부각시켰다는 주장도 있다.

 

아이네는 또 인간에게 사랑의 의미를 가르친 여신으로도 알려졌다. 그녀는 많은 인간 남성과 결혼해 많은 요정 인간을 낳기도 했다. 켈트 신화에는 아이네 여신의 인간 남성과의 수많은 애정행각들이 전해지고 있다. 아이네 여신의 인간 남성과의 사랑 이야기는 때로는 해피엔딩으로 때로는 새드 엔딩으로 끝나기도 한다.

 

아이네 여신의 인간과의 애정 행각 이야기 중에서 새드 엔딩은 먼스터의 왕이었던 아일릴 아우롬(Ailill Aulom)과의 일이 대표적이다. 아우롬은 아이네를 강간했고 아이네는 그의 귀를 물어 뜯었다고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를 한 쪽 귀의 아우롬이라고 부른다. 고대 아일랜드 법에 따르면 왕은 완벽한 외모를 가져야 했다. 이 사건으로 아우롬 왕은 왕으로써의 권위가 추락할 수밖에 없었다. 이 이야기는 아이네가 또 강력한 통치권의 여신이었음을 보여준다. 신으로써 아이네는 선한 인간들에게는 권력을 주지만 그렇지 않은 인간에게는 권력을 빼앗기도 했다.

 

이 이야기에서 아이네는 죽지만 아일랜드 신화에서 아이네는 불멸의 여신으로 남아있다. 달의 여신으로써 농사의 신이 되어 곡물의 수확을 관장했다. 매년 81일에 아이네 여신을 위한 축제가 열렸다. 아이네 여신은 또 자매지간인 페네(Fenne), 그리아네(Grianne) 여신과 함께 켈트 판테온의 삼주 여신으로 불리기도 한다. 신화에 따르면 보름달일 때 그들은(삼주 여신) 말을 타고 아이네 여신에게 바쳐진 호수인 록 구르(Lough Gur)를 달렸다고 한다.

 

많은 고대 신들이 현대 아일랜드에서도 살아있다. 브리지드(Brigid), 모리간(Morrigan) 여신을 비롯한 몇몇 고대 여신들의 명성이 부각되면서 아이네 여신에 대한 숭배도 다시 확대되고 있다. 그녀에 대한 숭배는 리머릭 지역에서 특히 강력해지고 있으며 위카(Wicca)라는 종교의 성장으로 이어졌다. 아이네 여신에 대한 이야기도 점점 확산되고 있다

Posted by 여강여호 트랙백 0 : 댓글 3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