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마야

카카오 나무에 조롱박? 운우나푸와 부쿱우나푸

반응형

포폴 부(Popol Vuh)에 의하면 운우나푸(Hun Hunapu)는 마야 신화의 쌍둥이 영웅 우나푸(Hunapu)와 스발란케(Xbalanque)의 아버지이다. 그들의 달력 이름이 시사하듯이 운우나푸는 창조신이자 우나푸의 아버지이다. 운우나푸는 또 쌍둥이 형제의 아버지이자 예술의 신인 운초웬(Hun Chowen)과 운바츠(Hun Batz)의 아버지이자 후원자이기도 하다.

운우나푸는 동생인 부쿱우나푸(Vucub-Hunahpu)와 같이 짝을 이뤄 등장한다. 우나푸 형제는 지하세계인 시발바(Xibalba)의 주인에게 속아 희생되었다. 운우나푸의 머리는 나무에 매달려 조롱박이 되었다. 조롱박이 된 운우나푸의 지하세계 시발바 주인의 딸 스퀵(Xquic)을 임신시켰다

▲지하세계의 신에 의해 카카오 나무의 조롱박이 된 운우나푸. 출처>구글 검색.

스퀵은 지하세계를 떠나 쌍둥이를 낳았는데 그들이 바로 우나푸(Hunahpu)와 스발란케(Xbalanque) 형제라고 한다. 즉 우나푸와 스발란케 쌍둥이와 운초웬과 운바츠의 관계는 이복 형제인 셈이다. 우나푸와 스발란케 형제는 지하세계의 신들을 물리친 후 아버지와 아버지 형제들의 유해를 찾았지만 끝내 소생시킬 수는 없었다.

<포폴 부>에 따르면 운우나푸가 다시 살아나지는 못했지만 고전주의 시대 마야인들은 보다 낙관적인 시각을 갖고 있어서 운우나푸가 옥수수로 다시 태어났다고 믿었다. 그들은 거북이 등껍질(지구의 무덤이라고도 한다)에서 나온 옥수수의 형상을 운우나푸가 환생한 것으로 생각했고 운우나푸를 도운 쌍둥이 형제를 옥수수 신의 아들로 여겼다. 이런 시각의 연장에서 운우나푸는 종종 최초의 아버지라고 불리기도 한다.

옥수수 신 신화에서 카카오 나무가 종종 언급되기도 하는데 운우나푸의 머리가 매달린 곳이 바로 카카오 나무였다는 것이다. 카카오 나무에 매달린 것은 운우나푸의 머리였고 그 매달린 머리가 옥수수 신의 머리로 변형되었다고 한다.

고전주의 시대 마야의 옥수수 신 운우나푸 신화는 인기를 끌었지만 여전히 증명이 더 필요한 신화로 간주되고 있다. 즉 역법의 ‘1’을 의미하는 접두어 ‘Hun’이 포함되어 있지만 옥수수 신이 운우나푸로 확신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게다가 운우나푸 머리가 매달린 나무가 조롱박 나무가 아니라 카카오 나무였다는 것도 문제로 지적된다.

참고로 마야 역법으로 (Hun)’‘1’을 의미하고 부쿱(Vucub)’‘7’을 의미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