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그리스

손가락 위의 디오니소스, 사바지오스

반응형

사바지오스(Sabazios)라고 알려진 고대 소아시아의 트라키아(지금의 불가리아와 튀르키예, 그리스 접경 지역)와 프리기아(지금의 아나톨리아 중앙부)의 신은 종종 그리스 신 디오니소스와 동일시되었다. 그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 제국에서 작지만 지속적인 존재감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이 신은 고대 유럽의 다른 지역에서도 숭배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사바지오스는 고전과 헬레니즘 시대에 지중해 전역에 퍼진 프리기아와 트라키아의 신이었다. 그는 아테네에서 마지못해 수용되었고 로마에서도 거의 동일한 대우를 받았지만 결코 악명을 얻지는 않았다. 즉 사바지오스는 고대 세계에서 가장 대중적인 신은 아니었지만 일반적으로 다산과 초목의 신으로 받아들여져 제우스, 디오니소스 등과 함께 숭배되었다.

 

소아시아의 디오니소스, 사바지오스. 출처>구글 검색

 

프리기아 신념에서 사바지오스는 하늘의 아버지 신이었다. 나중에 트라키아인들은 그를 영웅(트라키아의 기수)으로 불렸던 디오니소스처럼 매우 인기있는 신의 화신 중 하나로 여겼는데 트라키아 신앙에 따르면 모든 남성 신은 말 사냥꾼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로마에서 사바지오스는 유피테르와 관련이 있었다. 사바지오스 숭배자들은 그를 손으로 숭배했지만 그 손은 평범한 손이 아니었다.

 

사바지오스와 관련된 오른손은 많은 종교적 상징과 기타 중요한 의미로 장식되어 있다. 우리가 알고 있듯이 인간의 손은 다양한 몸짓을 표현할 수 있다. ‘축복과 은총의 손’이라는 뜻의 문구가 새겨진 이 손은 로마와 아테네의 성소 심지어 헤르쿨라네움(베수비우스 화산 폭발로 사라진 도시)과 지금의 벨기에 투르네 지역인 로마 로드 교차로 근처의 2000년 된 시장에서도 의식적 중요성을 가졌던 것으로 보인다. 비밀로 가득 찬 이 청동합금 손은 대개 종교 행렬에 사용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변형이 있지만 사바지오스의 손은 일반적으로 손목을 둘러싸고 구부러진 약지와 새끼 손가락 위에 뱀 또는 한 쌍의 뱀이 있는 것으로 묘사된다. 또 다른 상징은 엄지손가락에 있는 솔방울인데 이는 고대와 현대 예술과 건축에서 가장 신비한 상징 중 하나로 꼽힌다.

반응형

 

전 세계 고대 문화에서 솔방울은 가능한 한 최고 수준의 영적 깨달음을 상징한다. 몇 가지 예를 들면 솔방울은 인도네시아인, 바빌로니아인, 이집트인, 그리스인, 로마인, 기독교인 등의 유적에서 발굴되었다. 그것은 또한 다양한 밀교 전통의 그림에서도 나타난다. 여기서 솔방울은 모두 같은 의미를 갖고 있는데 비밀 흔적 기관인 솔방울샘(뇌 속에 있는 솔방울 모양의 내분비 기관) 또는 제3의 눈을 상징했다. 사바지오스의 손은 검지와 중지 위에는 번개가, 손등에는 도마뱀과 거북이가 그 밖에 독수리, 숫양, 황소, 개구리 등 사바지오스와 동행했던 동물들이 추가 상징으로 장식되기도 했다. 이 신비한 손에는 또한 그리스 신 디오니소스와 관련된 잎이 없는 가지, 지팡이(티르소스)와 헬레니즘과 로마 시대의 소위 ‘말에 탄 영웅’ 부조(기원전 3세기~기원후 3세기)가 들어가 있었다.

 

사바지오스는 프리기아 모자를 쓰고 수염을 기른 남자로 묘사되었다. 나중에 트라키아인들은 그를 디오니소스처럼 영웅이라고 불리는 매우 인기 있는 신의 화신 중 하나로 간주했는데 이는 모든 남성 신이 말 사냥꾼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종교적 믿음을 반영한다. 미국의 고고학자인 유진 N 레인(Eugene N. Lane, 1936년~2007년)에 따르면 사비지오스 이미지와 이름이 새겨진 부조는 몇 개에 불과하다. 많이 논의된 것은 서기 101년에 제우스 사바지오스 숭배 도입을 기념하는 비문과 함께 발견된 리비아의 부조이다. 이 부조에는 수염을 기른 사바지오스가 전차를 타고 있는 모습이 묘사되어 있다. 전차를 끄는 두 말 위에는 독수리가 있고 그 아래에는 뱀, 뒤에는 헤르메스로 추정되는 인물이 카두케우스를 들고 있고 그 근처에는 초승달이 묘사되어 있다.

 

사바지오스의 다른 속성으로는 창, 홀, 파테라(얇은 금속 접시), 벼락, 분화구 등이 있다. 헬레니즘 시대와 로마 제국 시대 사바지오스는 힙시스토스(Hypsistos. ‘최고’라는 뜻)라는 별명을 가진 많은 신들과 동일시되었다. 사바지오스와 관련된 신화는 알려진 것이 없다. 사바지오스 숭배는 황홀한 춤, 신비한 의식 그리고 극도의 육체적 쾌락까지 포함하고 있다. 고대 그리스의 지식인들은 사바지오스 숭배에 부정적이었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