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켈트

술을 관장하는 두 명의 켈트 신, 라티스

반응형

고대 켈트 신화에서 라티스Latis는 고대 로마제국 시대의 브리튼(Roman-Britain, 43년~410년)에서 숭배된 두 명의 켈트 신의 이름이다. 하나는 데아 라티스Dea Latis라는 여신이고 또 하나는 데우스 라티스Deus Latis라는 남신이다. 그들은 모두 하나의 비문을 통해 알려졌다. ‘라티스Latis'라는 이름은 아마도 ‘술’을 의미하는 켈트조어 ‘라티lati-‘와 ‘낮’을 의미하는 켈트조어 ‘라트lat-‘ 또는 ‘성욕’이라는 뜻의 켈트조어 ‘라토lato-‘와 관련이 있을 것이다. 즉 데아 라티스와 데우스 라티스는 술의 여신이자 술의 남신일 가능성이 크다.

 

데아 라티스에 대한 봉헌은 1873년 영국 컴브리아에 있는 버드오스왈드 로마 요새에서 발견되었다. 이 비문은 현재 칼라일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으며 그녀는 근처 강들과 관련이 있었을 것이다. 신화에 따르면 데아 라티스는 물과 술의 여신이었다. 켈트 신화 속에서 술을 빚는 일 즉 양조업은 데아 라티스 여신이 여성들에게 준 선물이었다. 양조업은 전통적으로 여성의 직업이었다. 실제로 18세기 초 영국의 양조업자 중 4분의 3은 여성이었다는 통계도 있다. 하지만 현재 술을 마시는 여성은 술을 남성보다 그 수가 훨씬 적다는 게 일반적이다. 아마도 술 또는 맥주가 ‘남성의 음료’라는 잘못된 선입견 때문일 것이다.

 

또 한 명의 라티스인 데우스 라티스에 관한 기록은 로마의 아발라바 요새에 있는 돌 제단에서 복원되었는데 뿔 달린 신 우상과 벨라투카드로스(로마 병사들이 숭배했던 전쟁의 신) 신에게 바친 봉헌물 근처에서 발견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