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그리스

경쟁의 신 아곤이 문학작품에서는 이런 의미다

반응형

아곤Agon은 고대 그리스어로 분쟁, 투쟁, 경연 등을 의미하는 용어이다. 이것은 육상 경기나 전차(또는 마차) 경주 또는 고대 그리스에서 열렸던 문학이나 음악 축제를 의미하는 용어일 수도 있다. 아곤은 고대 그리스 비극의 등장인물 중 주인공[프로타고니스트Protagonist]과 그 상대역[안타고니스트Antagonist]이 극도의 고통[아고(니)Agon(y)]을 설명하는 ‘아고니Agony’에서 조합된 말이다.

 

헤르메스와 아곤

 

어떤 의미에서 아곤은 올림픽 경기와 같은 육상 경기의 대회나 경쟁을 의미했다. 아곤은 또 위에 열거된 경쟁의 신화적 의인화였다. 올림피아의 한 조각상에서 이 신(아곤)은 한 손에 아령을 들고 있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이 조각상은 레기움(기원전 8세기경 현재의 이탈리아 칼라브리아 지역에 존재했던 고대 그리스의 식민 도시)의 독재자 미키토스에 의해 헌정된 디오니시오스의 작품이었다.

 

2세기 경에 활약한 고대 그리스의 여행가이자 지리학자인 파우사니아스에 따르면 아곤은 제우스를 기리는 종교적 축제로 운영되었던 올림픽 경기와 관련하여 그리스 세계에서 신으로 인식되었고 올림피아에 그의 동상이 있었다고 한다. 아곤은 아마도 그리스 신화에서 신보다는 정령에 더 가깝지만 경쟁의 신 젤로스와 승리의 여신 니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인식했다. 보다 일반적으로 아곤은 운동, 음악, 공연, 축제 등에서 열리는 모든 경쟁 행사를 가리켰다.

 

고대 그리스의 연극 특히 기원전 5세기 경 희극에서 아곤은 주인공과 상대역 사이에 벌어진 경쟁이나 논쟁을 의미했다. 아곤은 또 배우와 합창단 혹은 주인공과 상대역을 지지하는 각각의 합창단 사이에서도 전개될 수 있었다. 연극에서의 아곤은 어쩌면 플라톤의 변증법적 대화와 유사했을 것이다. 아곤은 고전적 기원의 테두리를 벗어나 보다 일반적으로 소설 등 문학 작품의 내용에서 방향을 바꾸는 절정을 나타내기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