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이집트

하이집트 왕권의 상징, 와제트

반응형

와제트 Wadjet 는 고대 이집트의 가장 오래된 신들 중 하나다. 와제트 숭배는 왕조 이전부터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원래 와제트 여신은 지금의 부토 지역인 페르-와제트의 지역신이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와제트의 역할은 변화하기 시작했고 급기야 하 이집트의 수호신이 되었다. 더 나중에는 하 이집트의 화신 즉 하 이집트 그 자체가 되었다. 그녀의 쌍둥이 자매이자 상 이집트를 상징하는 네크베트Nekhbet와 더불어 그들은 하나의 이집트로 결합되었고 두 지역의 통치를 의미하는 “네브티(고대 이집트 파라오들이 사용했던 훌륭한 다섯 이름 중 하나” 가 되었다.

 

하이집트 왕권의 상징 와제트(코브라)와 상이집트 왕권의 상징 네크베트(독수리). 출처>구글 검색

와제트는 우아제트, 우아지트, 와지트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렸으며 그리스 시대에는 에조, 우조, 우토, 부토 등으로 불렸으며 ‘초록의 존재’, ‘파피루스 색의 존재’라는 뜻이었다. 코브라의 푸른 색 때문일 것이다. 와제트는 불을 뿜는 코브라 형상을 하고 있었다. 와제트는 종종 하 이집트의 왕관을 쓰고 있는 여성으로 묘사된다. 그녀는 또 코브라 또는 날개를 가진 코브라, 사자 머리를 한 여성으로 그려지기도 한다. 그녀는 또 파라오의 수호신 역할을 상징적으로 보여줄 준비가 된 사육된 코브라로 묘사될 수도 있다. 네크베트와 와제트는 이집트 전역의 통일과 왕권을 상징하는 우라에우스Uraeus(파라오의 왕관에 새겨진 문양으로 태양 원반을 둘러싸고 있는 두 마리의 코브라)를 형성한다.

 

와제트의 신성한 동물로는 코브라, 이집트 몽구스, 쉬루라고 불리는 작은 쥐 등이 있다. 후자의 두 동물 이집트 몽구스와 쉬루는 호루스에게 바쳐지기도 했다. 사실 말기의 고대 이집트인들은 와제트 석상 안에 이집트 몽구스와 쉬루 미라를 넣기도 했다. 전통적인 이집트 신앙에 따르면 이집트 몽구스와 쉬루는 밤을 상징했다. 와제트는 이집트 전역에서 숭배되었지만 대표적인 숭배 중심지는 페와 데프라는 고대도시였다. 와제트 신전은 고왕조 시대부터 건립되었는데 이것으로부터 와제트 숭배가 얼마나 오래 전부터 행해졌는지를 알 수 있다.

 

와제트는 태양신 라의 딸이었고 ‘라의 눈’의 하나가 되었다. 신화에 따르면 와제트는 눈Nun의 혼돈 속에 잃어버린 슈와 테프누트를 찾기 위해 보내진 눈[目]이었다. 그들이 돌아왔을 때 와제트는 라가 눈물을 흘려 최초의 인간을 창조한 눈[目]이었다. 이에 대한 보상으로 그녀의 아버지 라는 와제트를 코브라 형태로 그의 머리에 올려 자신을 지키게 만들었다. 이런 역할은 와제트를 같은 역할을 하는 테프누트, 세크메트, 바스테트, 하토르, 이시스, 네크베트 여신 등과 연결시켜 주었다. 이런 역할에서 와제트는 우라에우스로 둘러싸인 태양 원반 장식을 하고 있는 사자머리 여인이었다. 그녀의 이런 역할로 인해 와제트는 불과도 밀접한 연관을 갖게 되었다.

 

때때로 ‘라의 눈’은 와제트의 이름이기도 했다. 이것은 아버지의 복수를 위한 와제트의 노력의 일환으로 인식되었다. 실제로 그녀는 인류를 거의 파멸시킬 뻔 하기도 했다. 그녀는 토트에게 속아 피와 닮은 석류즙으로 붉게 만든 맥주를 마실 때 비로소 제정신으로 돌아왔다. 한편 신화에 따르면 와제트가 나일강 삼각주의 파피루스 식물과 습지를 창조했다고 한다. 이로써 와제트는 대지의 성장과도 깊은 관련을 맺게 되었다. 파피루스 식물을 나타내는 상형문자에서도 그녀의 이름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한다.

 

와제트가 비록 아주 잔인하고 사나운 여신으로 묘사되지만 온화한 면도 동시에 지니고 있는 여신이 바로 와제트이다. 그녀는 호루스를 간호하는 이시스를 도왔고 어머니 여신이 젊은 왕을 델타 습지의 세트의 손아귀로부터 숨길 수 있도록 돕기도 했다. 그녀는 호루스와 이집트 모든 왕들의 수호신이었다. 또 마아트[정의]의 핵심 추종자 중 하나이기도 했다. 와제트의 또 다른 역할 중 하나는 출산 중의 모든 산모들을 보호하는 것이었다.

 

와제트는 또 나일강의 신 하피Hapi의 아내로 여겨지기도 했다. 그녀는 달의 다섯 번째 날 다섯 번째 시간과 관련이 있었다. 그녀는 또 이집트 달력의 추수 달로 알려진 ‘이푸트-흠트’와도 연결되어 있다. 와제트 축제는 10일, 7일, 8일에 열렸다. 특히 7일과 8일은 대략 동지와 춘분에 해당하는 날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