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이집트

누트(Nut)만 아니었으면 일년은 360일이었다

반응형

n대지를 감싸고 있는 하늘의 여신 누트(Nut). 출처>구글 검색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사람들은 그들의 밤을 별을 쳐다보며 보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문화는 일상에서 중요한 역할을 일종의 점성술 전통을 가지고 있다. 고대 이집트인들에게 하늘은 누트(Nut)라는 여신의 몸통이었다. 누트는 원래 낮 하늘의 여신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누트는 하늘 전체를 아우르는 여신이 되었다. 누트는 이집트 종교와 신화에서 가장 오래되고 중요한 여신들 중 하나였다.

 

누트는 위대한 어머니로써 고대 이집트 판테온의 중요한 신들의 어머니이기도 했다. 세계 대부분의 문명에서 하늘은 남성, 대지는 여성으로 상징되곤 한다. 하지만 이집트 신화는 이와 반대로 하늘은 여성이, 대지는 남성을 상징했다. 하늘의 여신 누트의 배우자는 남성성의 대지의 신이었다.

 

누트는 수호신으로 널리 알려졌다. 또 여러 번 출산을 했기 때문에 어머니 같은 존재로 여겨지기도 했다. 누트는 죽은 자들의 수호신이었고 그녀의 특별한 상징은 관 뚜껑 안에 그려진 사다리로 사후세계로 가는 망자를 보호하기 위함이었다.

 

누트는 보통 인간 여성으로 묘사된다. 가끔 날개가 달린 인간의 모습으로 그려지기도 하는데 그녀의 특징을 더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누트는 일반적으로 별이 가득 찬 몸을 가진 벌거벗은 여자로 대지 위에 구부리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된다. 이것은 밤하늘로써의 누트를 상징한다. 이집트의 많은 다른 신들처럼 누트도 상징적 중요성을 가진 비인간적 형상으로 보여지기도 한다. 누트는 위대한 암소나 시카모어(단풍나무의 일종)로 그려지기도 한다. 때로 누트는 거대한 암퇘지로 그려지기도 하는데 수많은 별을 대표하는 그녀의 젖을 새끼돼지들이 빨고 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누트는 대기의 신 슈와 물과 습기의 여신 테프누트의 딸이다. 누트는 공기와 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하늘의 신이 되었다. 누트는 또 아툼-라의 손녀이지만 신화에 따라서는 누트가 태양신 라의 어머니라고도 한다. 대지의 신 게브(Geb)는 누트의 오빠이자 배우자이다.

 

누트와 게브는 세트와 오시리스, 네프티스, 이시스를 차례로 낳았다. 누트와 게브의 자식들은 훗날 이집트 판테온에서 가장 중요한 신들이 되었다. 누트가 다섯 번째 자식으로 호루스를 낳았다는 암시도 있다. 누트와 게브는 그들의 아버지인 슈가 라의 명령을 받고 그들을 떼어놓기 전까지 계속해서 아이들을 낳았다. 이것은 공기(슈)가 하늘(누트)과 땅(게브) 사이에 존재하는 현상에 대한 신화적 설명이라고 할 수 있다.

 

누트 이야기는 고대 이집트 도시였던 헬리오폴리스 창조 신화의 일부를 이루고 있다. 헬리오폴리스는 수년간 이집트 신화의 중심이었다. 누트와 그녀의 가족들에 관한 주요 신화가 바로 이곳 헬리오폴리스에서 씌여졌다.

 

누트의 주요 상징 중 하나는 마케트(Maqet)라고 부르는 하늘로 연결된 사다리이다. 이 사다리에 얽힌 신화는 이집트 신화 전체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다. 누트의 딸인 이시스의 남편은 오시리스다. 앞서 언급한 대로 오시리스는 세트와 함께 이시스의 남동생이다. 세트에 의해 살해되어 14조각으로 분리된 오시리스를 부활시킨 이시스는 이 사다리를 타고 안전하게 어머니인 누트의 품으로 들어갔다.

 

누트의 품 안에 오시리스가 살고 있고 태양신 라는 매일 그의 전차를 타고 누트의 품 속에서 여행한다. 그 밖의 많은 신들이 누트(하늘) 안에 살고 있다. 누트는 가장 포용력 있는 신일지도 모르겠다. 몇몇 신화는 누트가 매일 아침 끊임없이 부활하는 순환 속에서 태양신 라를 출산한다고 한다.

 

원래 360일이었던 1년이 365일이 된 것도 하늘의 여신 누트와 태양신 라의 대립 때문이다. 라는 누트가 낳고 있는 강력한 신들에 대해 긴장하고 있었다. 신들의 지배자로써 라는 누트에게 더 이상의 출산을 금지했다. 특히 일년 중 어느 날에는 아이를 낳을 수 없다고 말했다.

 

누트는 지혜의 신 토트(Thoth)를 만나 조언을 구했다. 만약 누트가 그 해의 360일 중 어느 날에도 출산을 할 수 없다면 그들은 단지 그 해의 일부가 아닌 더 많은 날들이 필요했을 뿐이다. 토트는 달의 신 콘수(Khonsu)와 도박을 했고 5일을 더 쓸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벌었다. 누트는 이 5일 동안 더 많은 자식들을(이시스, 오시리스, 세트, 네프티스, 호루스) 낳을 수 있었다. 태양신 라가 공기의 신 슈에게 하늘과 땅 즉 누트와 게브를 분리시키라고 명령한 것도 바로 이 속임수 때문이었다. 태초에 하늘과 땅은 붙어 있었다.

 

이집트인들은 추가로 생긴 5일을 나머지 1년과는 별개라고 생각하고 기념했다. 또 5일 중 일부는 운이 없는 날로 여기기도 했다. 호루스와 이시스의 날은 분명 운이 좋은 날이 아니었을까?

 

정리하자면 하늘의 여신 누트는 이집트 우주론에서 창조적 힘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여성적 원리다. 또한 누트는 태초의 물질과 질서 정연한 우주를 분리하는 천계의 울타리다. 태양(라)은 대지를 덮고 있는 누트의 몸을 따라서 여행한다. 누구나 죽으면 누트의 품으로 들어가게 된다. 고대 이집트 파라오들과 신들도 예외는 아니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