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메소포타미아

식물과 곡물의 여신 아쉬난

728x90

아쉬난(Ashnan)은 고대 메소포타미아에서 곡물과 식물의 여신이었다. 아쉬난과 그의 동생인 가축의 신 라하르(Lahar)는 바람과 대기의 신 엔릴(Enlil, 아카드의 엘릴Ellil))의 자식들로 아눈나키(Annunaki, 수메르 및 아카드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의 집단)에게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창조되었다. 하지만 하늘의 피조물들은 자기들의 생산물을 사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인간이 창조되었다고 한다.

 

▲아쉬난은 고대 메소포타미아에서 곡물의 여신이었다. 출처>구글 검색


다른 자료에 의하면 아쉬난과 라하르는 엔릴과 지혜의 신 엔키(Enki, 아카드의 에아Ea)에 의해서 곡식의 수호자로 파견되었다고 한다. 아쉬난의 상징은 그의 어깨에서 자라나는 곡식 이삭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