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슬라브

체르노보그, 과연 그는...

반응형

체르노보그(Chernobog)는 슬라브의 신으로 그 이름 자체로는 검은 신을 뜻한다. 체로노보그 신에 관해서는 아직 분명하게 밝혀진 텍스트가 많지 않은 상황이다. 체로노보그에 관한 유일한 기록은 기독교 문헌으로 기독교인들은 체로노보그를 어둠과 파괴의 신으로 해석하고 있다. 하지만 기독교 이전 고대 슬라브 민족에게 체로노보그가 얼마나 중요한 신이었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많은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12세기 기독교 이전 슬라브 민족의 문화와 종교를 다룬 책 <슬라브 연대기>에 따르면 슬라브인들 중에는 음식 축제 때 기묘한 믿음을 지키는 이들이 있었다고 한다. 동시에 그들이 믿는 신의 이름으로 축복하기도 하고 저주하기도 했다고 한다. 그 신들 중에 악의 신 체르노보그검은 신이 있었다고 한다


 슬라브 신화 속 어둠과 파괴의 신 체르노보그. 출처>구글 검색


이 텍스트는 슬라브인들의 종교나 믿음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하지만 이 문헌은 슬라브 민족 중에 폴란드 슬라브만을 지칭하기 때문에 체로노보그가 다른 슬라브 민족 사이에도 존재했는지는 불분명하다. 체로노보그의 존재를 부정하는 역사가는 없지만 그들은 이 문헌에서 체로노보그가 슬라브 고유의 신은 아니었고 오히려 기독교의 영향을 받아 창조되었거나 기독교에서 말하는 악마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슬라브 악과 어둠의 신 체르노보그는 여러 매체에 등장하는데 1940년 디즈니사에서 제작한<민둥산에서의 하룻밤> 시리즈에서는 거인 악마로 묘사되었다. 인터뷰에서 월트 디즈니는 체르노보그를 사탄 그 자체라고 설명했다. 또 비디오 게임에서는 보스 캐릭터로 등장하기도 한다.

 

영국 출신의 소설가 닐 게이만(Neil Gaiman)은 체르노보그를 미국의 신으로 언급하기도 했고 페샤와르 랜서의 역사 소설에서 러시아 황제는 혜성 충돌로 인해 기근과 학살이 퍼진 후에 체르노보그의 숭배자가 되었다고 묘사하고 있다. 이 밖에도 많은 소설에서 체로노보그는 악의 화신으로 등장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