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중국

어린이들의 수호신, 장선을 아시나요

반응형

천구(天狗, Tiangou)를 향해 활을 겨누고 있는 모습으로 등장하는 장선(張仙, Zhang Xian)은 중국 신화에서 아이들을 보호하는 어린이들의 수호신으로 통한다. 장선은 일식이나 월식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개와 유사한 형태의 전설적인 동물인 천구와 싸우는 모습으로 등장한다.


또 활과 화살을 지니고 다니면서 천구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해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래서 고대 문헌에 장선은 천구가 나타나기를 기다리며 하늘을 향해 활을 겨누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되어 있다.

 

천구를 향해 활을 겨누고 있는 장선. 출처>구글 검색


어린이의 수호신 장선이 아이의 출산과 보호를 관장하는 신이지만 사실은 남자 아이만을 보호해 주는 신이었다. 장선은 또 무한대로 음식을 생산할 수 있는 손을 가지고 있었다.


일반적으로 중국 가정에서 남자 아이의 출산은 가장 중요한 사건이었다. 남자 아이가 크면 어른이 되지만 여자 아이는 커서도 여자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오랫동안 중국인들에게 많은 자식 특히 아들들은 농사를 위해서도 생계를 위해서도 꼭 필요했을 것이다.

 

어린이 수호신 장선은 아들 자손의 번성을 바라는 중국인들에게 중요한 신이 될 수밖에 없었다. 장선은 끊임없이 남자 아이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었다. 아쉽게도 여자 아이의 번성을 관장하는 신은 없었다. 이런 이유로 현대에 와서는 장선이 여자 아이의 출산이나 보호까지 관장하는 신으로 확대되었다.

 

궁수로 알려진 장선은 하늘의 신인 천구를 향해 활을 겨누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한편 장선이 옥황상제의 영웅적인 조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정확한 기록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