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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미 와타(Mami Wata) 또는 마미 워터(Mammy Water)는 서부 아프리카, 동부 아프리카 및 남부 아프리카 일부 지역의 민속에 인어 형태로 등장하는 물의 정령 또는 여신이다. 마미 와타의 기원은 서부 아프리카인들과 유럽인들이 처음 만난 15세기 유럽인들의 인어 묘사에서 발전했다고 한다. 이후 마미 와타는 아프리카 일부 지역의 토착 만신전(판테온)과 결합했다. 역사적으로 마미 와타는 유럽이나 그 밖에 다른 곳에서 온 이국적인 여성이며 종종 그녀의 추종자들이 신전에 두는 서부 아프리카인들에게는 낯선 물건에 특별한 관심이 있는 백인 여성이다. 19세기 중반 마미 와타의 도상학은 유럽에서 퍼져 나간 뱀 마술사 날라 다마잔티의 이미지에 특히 영향을 받았다. 이 뱀 부리는 사람의 판화는 곧 아프리카 일부 지역에서 마미 와타의 초기 인어 도상학보다 더 유행하게 되었다.

 

마미 와타

또한 일부 지역에서는 인도 상인들로부터 전해진 힌두 이미지도 마미 와타 묘사에 영향을 미쳤다. 때때로 힌두 신화의 원숭이 신 하누만을 모델로 묘사되는 마미 와타의 남성 배우자 또는 마미 와타의 반영인 파피 와타는 일부 마미 와타 이야기에서 발견되며 종종 힌두 신화 속 이미지의 영향을 받았다. 마미 와타는 특히 아프리카 일부 지역과 대서양 디아스포라에서 숭배되며 이 지역의 일부 아프리카 기독교 및 이슬람교 공통체에서는 악마로 묘사되었다. 마미 와타라는 이름은 ‘엄마’를 뜻하는 영어 ‘마미(Mammy)와 ‘물’을 의미하는 영어 ‘워터(Water)’에서 유래했다. 이 이름은 크리오 민속에서 ‘인어’를 가리키는 크리오(시에라리온에서 쓰는 영어 기반 크리올어) 단어 ‘마미 와타(Mami wata)’와 관련이 있다. ‘마미(Mami)’는 ‘어머니’를 뜻하는 영어에서 유래했다. 그러나 마미 와타는 자녀도 없고 어떤 종류의 가족도 없다. 그녀는 일반적으로 어떤 종류의 사회적 유대감도 없고 외국인으로 표현되며 아프리카 민족이나 조상보다는 유럽인과 광범위하게 동일시된다.

 

학자들은 마미 와타의 기원을 1400년대와 1500년대 초에 서아프리카인이 목격한 유럽인들의 인어 묘사에서 찾는다. 그녀의 첫 번째 표현은 아마도 유럽의 인어 이미지와 해양 조각품에서 유래되었을 것이다. 아프로-포르투갈(사하라 사막 이남 민족 그룹 또는 조상을 가진 포르투갈인) 상아가 보여 주듯이 아프로-포르투갈(또는 시에라리온 해안의 사피) 조각가는 1490년에서 1530년 초에 후원자들을 위해 인어 이미지를 만들라는 의뢰를 받았다. 그리고 나이지리아 이제부-오데에 있는 18세기 또는 19세기 선박의 소유주들은 배의 이물 끝에 장식으로 붙이는 상을 마미 와타라고 불렀다. 두 개의 꼬리가 달린 유럽 민속의 두 번째 인어는 특히 베냉 왕국에 국한된 마미 와타 묘사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크다. 학자들은 이 모티브가 포르투갈의 인어 묘사의 영향에서 비롯되었다고 주장한다. 1800년대 중반 유럽의 뱀 마술사 날라 다마잔티의 리소그래피(또는 석판 인쇄)가 마미 와타 이미지와 관련하여 인기를 얻었으며 아마도 독일 함부르크에서 유래했을 것이다. 1940년대에서 1950년대에 인도 상인과 영화의 힌두교적 이미지가 특히 가나-나이지리아 해안에서 마미 와타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마미 와타 이미지에 영향을 끼친 뱀 마술사 날라 다마잔티

 

아프리카 신화에서 마미 와타는 다양한 힘과 능력을 가진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녀의 놀라운 능력 중에는 물의 흐름을 조종하여 홍수나 가뭄을 마음대로 유도하는 능력이 있다. 그녀의 촉각이나 침은 질병과 부상을 치료할 수 있는 강력한 치유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마미 와타는 추종자들의 소원을 들어주고 욕망을 충족시켜 부와 번영을 선사한다고 믿어졌다. 게다가 지혜와 지식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그녀의 존재에서 위안을 찾는다고 한다. 게다가 마미 와타는 그녀의 보호적인 포옹을 확장하여 그녀를 신뢰하는 사람들에게 안전과 보호자 역할을 제공한다.

 

인류에 대한 관대함과 자비심으로 유명한 마미 와타의 힘과 능력은 그녀의 영향력의 깊이를 강조한다. 그녀는 물을 지배하여 폭풍을 불러일으키고, 파도를 만들고, 격동하는 물을 진정시키는 능력을 보여준다. 건강과 다산의 문제에서도 그녀는 축복을 내리고, 그녀의 은총을 구하는 사람들에게 생명줄을 제공한다고 한다. 행운의 전조로서 마미 와타는 그녀의 욕망과 일치하는 사람들에게 부를 가져다 준다. 그러나 인간을 매료시키고 유혹하는 그녀의 매혹적인 능력은 그녀의 주문에 걸리는 사람들이 경계하지 않으면 스스로 몰락할 위험도 있기 때문에 경고의 의미가 있다. 마미 와타는 또 점술의 능력을 가지고 있어 그녀를 신뢰한 사람들에게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부여해 아프리카 신화의 태피스트리에서 그녀의 역할을 인도와 신비의 원천으로 강조한다.

 

마미 와타는 아프리카의 일부 기독교 및 무슬림 커뮤니티에서 악마화되었다. 마미 와타의 인기는 식민지 시대부터 퍼져 나갔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녀의 숭배는 유럽의 영향을 크게 받은 기독교의 이미지와 관습과 점점 더 융합되었다. 마미 와타는 토착 아프리카 신앙을 폄하하고 악마화하려는 복음주의 기독교와 근본주의 이슬람교의 주요 표적이 되었다. 이들에게 마미 와타는 불멸, 죄, 저주 등의 의인화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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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여강여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