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켈트

웨일스 에어론 강의 어원이 된 대학살의 여신, 아그로나

반응형

아그로나(Agrona)는 웨일스 신화에서 남성 같은 모습으로 묘사되는 전쟁과 죽음의 여신이었다. 아그로나는 또 스코틀랜드의 아이르(Ayr) 강의 가설적인 재구성된 원시 켈트어 이름이며 나중에 웨일스의 에어론(Aeron) 강에 적용되었다. 이 주장은 언어적이며 윌리엄 왓슨(William J. Watson, 1865년~1948년, 영국의 지명 학자)의 스코틀랜드의 켈트 지명에 처음 등장했다. 왓슨은 스코틀랜드의 아이르 강이 가설적인 원시 켈트어인 살육과 대학살의 강의 여신으로 돌아갈 수 있으며 그 신의 이름은 아그로나라고 주장했다. 그 당시 탈리에신(6세기에 활동한 브리튼의 음유시인)의 스코틀랜드 전투 시를 주장하기 위해 아이르 강 지명을 사용하려는 의심스러운 스코틀랜드 민족주의자들의 시도가 많이 있었고 왓슨의 자료는 그러한 주장을 강력하고 암묵적으로 뒷받침했다. 이 가설은 지금의 에어셔(Ayrshire, 스코틀랜드 남서부의 고대 도시)에 고대 왕국 아에론(Aeron)이 존재했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데에도 사용되었다.

 

에어론 강. 출처>구글 검색

 

왓슨의 저서가 출판되고 2년 후 스웨덴 룬 대학교의 영어 교수 아일러트 에콸(Eilert Ekwall, 1877년~1964년)은 그의 저서 <영국의 강 이름>에서 아이르 강은 어근 아라(Ara)에서 파생되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강의 이름이 문자 그대로 ‘대학살’을 의미한다는 초기 주장은 계속되었다. 여신으로 추정되는 이 신은 일부 백과사전에도 등장했으며 ‘대학살’에서 파생된 단어는 이후 비슷한 이름의 웨일스 강인 아에론과 자연스럽게 합쳐졌다. 그러나 역사적 기억에서 에어론 강에 대한 반대 의미가 포함되었다. 푸게(William Owen Pughe, 1759년~1835년, 웨일스의 문법학자)의 웨일스어 사전에 아에론이라는 이름이 ‘빛의 여왕’을 의미한다고 기술되어 있기 때문이다.<자료:wikipedi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