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메소포타미아

'영광스러운 자', 사라히투

반응형

사라히투Sarrahitu(‘영광스러운 자’라는 뜻)는 아케메네스 시대(BC 551년~BC 331년까지 통치한 고대 페르시아의 왕조)부터 우룩(이라크에 있는 수메릐 고대 도시로 지금의 와르카)에서 숭배된 메소포타미아 여신이었다. 사라히투에 관한 가장 오래된 기록은 바빌론에서 발견되었는데 그곳에서 사라히투는 아무루(산의 신 또는 기후의 신)의 아내 아슈라툼과 동일시되었다. 그녀는 에사르하돈(? ~ BC 669년, 신아시리아 제국의 왕)의 통치 기간 동안 에사길라(마르둑에게 헌정된 신전)에서 숭배된 신들 중 한 명으로 언급되었다. 최근에 해독된 글에서 사라히투는 ‘외국인, 아슈라툼’로 언급되어 있다. 아슈라툼은 우가리트 여신 아티라트에서 기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라히투는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여신이었다. 출처>구글 검색

 

사라히투는 아마사그누디, 아마아르후스와 함께 고대 메소포타미아 역사의 말기에 우룩 판테온에 소개된 여신들 중 한 명이었다. 그녀는 지하세계의 서기관 벨레트세리와 관련이 있었다. 그러나 그녀의 중요성과 그녀가 소개된 환경에 대해서는 현재 알려진 것이 많지 않다. 우룩에서 그녀의 유명세는 정의의 여신 우수르아마수와 우르카이이투의 쇠퇴와 동시에 발생했다. 그녀의 별칭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