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이집트

가장 오래된 물고기 여신, 하트메히트

반응형

하트메히트Hatmehit는 고대 이집트의 델타 지역 특히 멘데스(나일강 삼각주 동부에 위치한 이집트 고대 도시 제데트의 그리스 이름으로 오늘날의 텔엘-루바) 지역에서 숭배되던 물고기 여신이었다. 멘데스의 상징은 물고기였고 이런 사실은 하트메히트가 그 지역의 탁월한 신이었음을 확인해 준다. 멘데스에는 그녀에게 봉헌된 신전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지만 고대 이집트가 일반적으로 물고기를 금기시했기 때문에 하트메히트 숭배는 델타 지역 밖으로까지 확산되지는 못했을 것이다.

 

물고기 여신 하트메히트. 출처>구글 검색

 

나중에 그녀의 지위는 숫양 신 바네브제드에게 이전되었다. 바네브제드는 하트메히트의 배우자로 여겨졌고 상이집트에서는 나일강의 신 크눔과 동일시되었다. 하트메히트는 또 이시스(오시리스의 배우자) 여신에게 흡수되어 이시스 여신의 한 측면으로서 하포크라테스(‘아이 호루스’라는 뜻)의 어머니로 알려지게 되었다. 그녀의 뛰어난 지위를 잃었음에도 불구하고 하트메히트가 등장하는 부적은 이집트 제26왕조(BC 664년~BC 525년)에서 큰 인기를 누렸다.

 

하트메히트는 ‘물고기 앞에 있는 그녀’ 또는 ‘물고기의 가장 앞에 있는 그녀’라는 뜻이다. 이것은 하트메히트가 몇 안되는 물고기 숭배 문화에서 가장 중요하거나 그녀가 가장 오래된 물고기 신이었음을 암시한다. 그녀는 때때로 물고기 또는 머리에 물고기를 이고 있는 여성으로 묘사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