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그리스

아킬레우스의 영웅적 활약 뒤에는 아르케의 날개가 있었다

반응형

아르케Arche는 티탄신족 신들의 전령이자 무지개 여신 이리스의 언니였다. 신들의 전쟁 동안 두 여신은 서로 반대편에 서서 싸웠는데 이리스는 올림피아 신들의 전령이 되었고 아르케는 티탄 신들의 전령이 되었다. 전쟁이 끝날 무렵 올림포스 신들의 제왕 제우스는 아르케의 날개를 뜯어내고 그녀를 무한지옥 타르타로스의 구덩이에 던져 버렸다. 아르케는 첫 번째 무지개 이후 나타나는 즉 첫 번째 무지개의 그림자로 희미하게 보이는 두 번째 무지개를 상징했을 수도 있다. 고대 그리스의 문법학자 헤시키오스(Hesychius, BC 5세기 또는 6세기에 활동한 것으로 추정)에 따르면 이탁스Ithax는 티탄족 여신들 즉 티타네스의 전령이었다고 한다. 1~2세기 경에 활동한 것으로 보이는 그리스의 신화학자 프톨레마이오스 헤파이스티온은 다음과 같은 언급을 했다.


"시인들은 아킬레우스를 ‘빠른 발’이라는 뜻의 포다르케스라고 불렀다. 테티스는 아킬레우스를 낳자마자 아르케의 날개를 주었다고 한다. 즉 포다르케스는 아킬레우스의 발이 아르케의 날개를 가졌다는 의미일 것이다. 또 아르케는 바다의 신 타우마스의 딸이었고 무지개 여신 이리스의 언니였다. 아르케와 이리스 모두 날개를 가지고 있었지만 신들의 전쟁 때 서로 다른 진영에서 싸웠기 때문에 전쟁에서 승리한 제우스는 자신의 반대 편에 섰던 아르케의 날개를 뜯어내고 그녀를 타르타로스에 던져 버렸다. 제우스는 이 날개를 펠레우스와 결혼하는 테티스에게 선물로 주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