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19'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2.10.19 신화보다 예술작품에 더 많이 나오는 유흥의 신, 코모스 (2)

 

그리스 신화에서 코모스Comus는 축제와 유흥 특히 밤에 이루어지는 축제나 유흥의 신이다. 그는 술의 신 디오니소스의 아들이면서 연회장에서는 디오니소스의 술시중을 들었다. 그는 날개를 가진 청년 또는 어린아이 모습을 한 사티로스로 묘사되었으며 난장판이나 혼돈을 상징했다. 그는 또 머리에 꽃화환을 쓰고 있으며 불을 붙이기 위해 아래로 향한 횃불을 들고 있었다. 코모스 신화는 고대 그리스 후기에 발생했다. 고대 그리스에서 그를 기리는 축제 기간 동안 남자와 여자들은 서로 옷을 교환했다고 한다.

유흥의 신, 코모스

 

코모스에 대한 설명은 3세기 경 로마 제국 시대의 그리스 철학자이자 작가였던 필로트라토스가 쓴 65개의 예술작품에 대한 설명을 덧붙인 <에이코네>에서 찾을 수 있다. 코모스는 또 영국의 극작가 벤 존슨(Ben Jonson, 1572년~1637년)의 가면극 ‘미덕과 화해의 즐거움’ 시작 부분과 프랑스의 작곡가 장 조세프 드 몽동빌(Jean-Joseph Cassanéa de Mondonville, 1711년~1772년)의 오페라 발레 ‘파포스 축제’에 등장하기도 한다. 영국의 시인 존 밀턴(John Milton, 1608년~1674년)이 쓴 순결을 기리는 가면극 ‘코모스’에서 코모스는 바쿠스(그리스 신화의 디오니소스)와 키르케의 아들로 그려진다.

 

코모스는 또 프랑스 작곡가 마크 앙투안 샤르팡티에(Marc-Antoine Charpentier, 1643년~1704년)의 바로크 오페라 ‘베르사유의 즐거움’, 영국의 작곡가 헨리 퍼셀(Henry Purcell, 1659년~1695년)과 극작가 존 드라이든(John Dryden, 1631년~1700년)의 ‘아더 왕’, 영국의 작곡가 토마스 아르네(Thomas Arne, 1710년~1778년)의 가면극 ‘코모스’ 등에도 등장한다. 미얀마의 작가 사키(Saki, 1870년~1916년)의 소설 ‘참을 수 없는 배싱턴’의 주인공 이름도 이기적인 남자 코모스 배싱턴이다. 영국의 프로그레시브 포크 그룹(진보적인 정치 의제를 추구하는 포크 그룹) 코모스의 이름과 그들의 1971년 앨범 ‘퍼스트 어터런스’의 내용도 그리스 신 코모스에서 따왔다. 코모스는 카니발 크루(축제 때 퍼레이드나 무도회를 하는 사회단체)인 코모스 미스틱 크루에서도 볼 수 있다. 코모스 미스틱 크루는 1856년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에서 마르디 그라 축제(부활절 이전 금요 기간인 사순절을 앞두고 음식을 마음껏 먹으며 즐기던 프랑스 풍습에서 유래)를 위해 설립된 가장 오래된 카니발 크루이다.

 

참고로 존 밀턴의 가면극 ‘코모스’에서 코모스는 어머니인 마녀 키르케와 마찬가지로 여행자를 유혹하려고 시도하는 마법사로 등장한다. 사악한 마법사 코모스는 숲을 여행하다 형제들을 잃고 혼자 방황하고 있던 한 숙녀를 유혹해 그의 궁전에 가둔다는 내용이다. 가면극 ‘코모스’는 그리스 신화 속 유흥의 신 코모스를 통해 선과 악의 갈등을 극화한 밀턴의 첫 번째 작품이라고 한다. 즉 코무스의 쾌락주의적 철학을 거부하고 절제와 순결을 옹호한다.

Posted by 여강여호 : 댓글 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