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3

(11)
메레트 여신이 기쁨이나 즐거움과 관련된 이유 이집트 신화에서 메레트Meret는 노래, 춤과 같은 즐거움과 깊은 관련이 있었다. 메레트는 나일강의 신 하피의 명목상의 부인이었다. 그녀의 이름은 ‘사랑 받는다’는 뜻이다. 명목상의 아내로서 메레트는 하피와 마찬가지로 머리에 상이집트를 상징하는 푸른 연꽃이나 하이집트를 상징하는 파피루스를 이고 있는 것으로 묘사되었다. 하피가 풍요의 원천이었기 때문에 메레트는 보통 공물 단지를 가지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또 메레트가 하피의 아내였기 때문에 그녀는 관대함의 상징적인 수혜자였다. 성공적인 수확이 무엇보다 중요했던 하층 계급들은 메레트를 상·하 이집트의 수호신보다는 나일강의 신 하피의 아내로 더 인식했다. 나일강의 범람이 가져오는 풍요 때문이었을 것이다. 또 나일강의 범람의 상징적인 수혜자로서 그녀는 노..
악귀를 쫓기 위한 등불로 상징되는 불의 신, 누스쿠 누스쿠Nusku(또는 누스카Nuska)는 엔릴의 수행신이지만 일부 전통에서는 엔릴의 아들로 등장한다. 누스쿠는 불이나 빛과 관련이 있으며 고대 메소포타미아인들은 그가 악으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해 준다고 믿었다. 그는 특히 밤에 수호신으로 호출되어 잠자는 사람들을 보호하고 좋은 꿈을 꾸도록 유도했다. 그는 등불로 상징화되었으며 하늘이 아닌 지상의 불을 상징했다. 앞서 언급했듯이 누스쿠는 대부분 엔릴의 수행신으로 알려져 있지만 때로는 엔릴이나 다른 신들의 아들로 등장하기도 한다. 수메르 전통은 누스쿠를 엔릴의 조상이기도 한 에눌Enul과 니눌Ninul의 아들로 묘사한다. 신바빌로니아 제국(BC 626년~BC 539년, 칼데아 제국이라고도 한다)의 도시 하란(지금의 시리아 북부)에서 누스쿠는 달의 신 신Sin(..
멤피스 공동 묘지의 수호신, 세케르 세케르Seker(또는 소카르. 그리스어로는 소카리스Sokaris)는 멤피스의 신으로 죽은 자들의 신이었지만 공동묘지를 만든 노동자들, 무덤 유물을 만든 장인들 그리고 미라 제작에 사용될 장례 도구와 장례 의식을 만든 이들의 수호신이기도 했다. 이름의 뜻은 불분명하다. 세케르Seker는 관 문서와 고대 이집트 장례 의식의 한 과정인 입성 의식(Opening of Mouth ceremony)에서 언급된 ‘구강 청소’를 의미하는 ‘Skr’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것은 오시리스가 이시스에게 도움을 청한 ‘sy-k-ri(‘빨리 나에게’라는 뜻)라는 구절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한다. 또 다른 일부에서는 세케르Seker가 ‘장식하는 자’를 의미한다고 주장한다. 세케르는 ‘로세타우의 그’라는 별칭..
풀케의 신, 오메토츠틀리 아즈텍 신화에서 오메토츠틀리Ometochtli는 풀케Pulque와 관련된 신들이나 초자연적인 존재들의 집단을 의미한다. 또한 이런 신 집단의 수장일 수도 있다. 풀케는 용설란(멕시코가 원산지인 상록다년초)의 발효 수액으로 만든 술을 말한다. 메소아메리카 연대기의 후고전기(900년~1521년) 시대까지 집단적인 신념과 종교적 관습은 술의 제조와 의식적 소비의 맥락에서 나타났다. 이것을 ‘풀케Pulque(또는 옥틀리Octli) 문화’라고 부르는데 중앙 멕시코의 산악 지대에서 기원했을 것이다. 아즈텍 사회에서 옥틀리Octli 의식은 아즈텍 종교와 관습의 주요 구성요소를 형성했으며 그것과 관련된 수많은 지역 신과 사제 계급이 있었다. ‘오메토츠틀리Ometochtli’는 고전적인 나우아틀어 달력에서 ‘두 마리 토..
맥주의 여신, 시리스 메소포타미아 여신 시리스Siris는 맥주의 수호신 닌카시Ninkasi 여신의 딸로 맥주를 지키는 악마였다. 알다시피 우리가 아는 맥주는 메소포타미아에서 유래되어 전세계로 퍼졌다. 메소포타미아의 왕들과 통치자들은 이 발효된 음료를 즐겼다고 한다. 시리스는 불과 물을 뿜어내는 거대한 괴물 새 안주Anzu의 어머니로도 여겨졌다. 맥주는 인간이 마시는 가장 오래된 음료 중 하나이다. 초기 맥주 양조는 기원전 3500년~3100년 경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오늘날 이란 서부에 위치한 고고학 유적지인 고딘 테페에서 발견된 수메르 유적을 통해 고대인들의 맥주 양조의 비밀이 처음 공개되었다. 하지만 맥주를 포함한 술을 마신 인류의 역사는 이보다 훨씬 오래 전의 일일 것이다.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포도주도 소비되었지만 맥..
신화에는 정작 자식들만 등장하는 바다의 신, 리르 리르Lir는 아일랜드와 웨일스 신화에 나오는 바다의 신이다. 그는 인간이 도착하기 훨씬 전에 아일랜드를 정복하고 지배했던 고대 신들의 종족 투아다 데 다난Tuatha De Danaan 시대에 활약했다. 그가 가장 주목받았던 이야기는 아일랜드 전설 중 하나인 ‘리르의 아이들’이다. 계모의 저주로 백조가 된 아이들…해피엔딩?... 저주가 풀렸을 때 아이들은 빠르게 늙었고 곧 죽고 말았다. 투아다 데 다난은 보브 데아르그Bodb Dearg 왕에 의해 통치되었는데 그는 리르를 좋아하지 않았다. 리르와 화해하고 왕국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보브 데아르그는 자신의 딸들 중 한 명인 아오이브Aoibh를 리르의 아내로 보냈다. 리르와 아오이브는 세 명의 아들과 피오누알라Fionnuala라는 딸을 낳았다. 불행하게도 얼..
숲을 지키며 질병을 퍼뜨리는 흡혈귀, 아야타르 핀란드 민속에서 아야타라Ajatar(또는 아야타라Ajattara, 아이애태르Aiätär, 아이요타르Aijotar)는 여성 악의 정령이다. 그녀는 포욜라산 숲에 산다. 그녀의 땋은 머리카락은 발뒤꿈치에 이르고 가슴은 무릎까지 처져 있으며 스웨덴의 스코그스누프바Skogsnufva, 덴마크의 시우먼Seawoman 또는 와일드프롤라인Wildfraulein 등과 유사한 생물체이다. 아야타르는 히시Hiisi(숲의 정령이자 질병의 신)의 손녀 딸이며 렘포Lempo(사랑과 풍요의 신)와 그놈Gnome(요정)의 주인이다. 히시와 렘포와의 관계로 인해 아야타르는 질병을 퍼뜨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녀는 뱀과 관련이 있으며 현대 예술에서는 용이나 반인반사의 모습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아야타르ajatar’는 핀란드어로 ‘쫓..
암탉의 알에서 부화한 흡혈귀, 리데르츠 헝가리 민속에는 세 가지 형태로 변신하는 불길한 생물이 존재한다. 이 생물은 ‘악몽’이라는 뜻의 헝가리어’ 리데르츠뇨마스Lidércnyomás’의 어원이 되었다. 이 괴물은 사랑을 핑계삼아 현실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각종 질병과 나쁜 건강을 유발한다. 이 생물의 이름은 리데르츠Lidérc이며 사람들이 상상하는 가장 일반적인 모습 중 하나는 피를 빨아먹는 닭이다. 자신의 존재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불행을 가져다 주는 리데르츠의 각각의 형태는 서로 다른 형태의 저주를 불러오며 각각의 방식으로 리데르츠를 물리칠 수 있다. 하지만 각각의 특성을 설명하기란 쉽지 않다. 리데르츠의 모습 중에는 앞서 언급한대로 가장 일반적인 닭 말고도 작은 악마의 형태도 있고 사탄의 형상도 있다. 닭 형상을 한 리데르츠는 여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