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29'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1.09.29 이솝 우화에도 등장하는 행운의 여신, 티케 (3)

 

반응형

티케Tyche는 그리스 판테온의 여신으로 ‘행운’을 의인화했다. 고대 그리스의 서사시인 헤시오도스(Hesiodos, 기원전 8세기경에 살았던 것으로 추정)가 쓴 <신들의 계보>에 따르면 티케는 오케아노스와 테티스가 낳은 3,000명의 딸들인 오케아니데스 중 하나였다. ​이것은 티케를 물의 여신으로 만들었고 비와 구름의 님페들인 네펠라이로 분류되기도 했다. 티케는 제우스와 익명의 여신 또는 여성 사이에서 태어난 딸의 이름이기도 했다.

 

 

행운의 여신 티케

그리스 판테온에서 티케는 행운과 기회의 여신이었다. 그럼에도 그녀는 행운과 더 관련이 있었으며 행운과 불운 모두를 가져오는 여신이었다. 그녀는 로마 판테온의 포르투나Fortuna 여신과 동일시되었다. 인간에게 행운을 가져다 주는 티케는 인간의 운명을 관장하는 세 명의 여신 모이라이Moirai(로마 신화의 파르카이. 클로토, 라케시스, 아트로포스)와 관련이 있었다.

 

​행운의 여신 티케는 주로 복수의 여신 네메시스Nemesis와 함께 발견될 것이다. 이 두 여신은 우주와 개인에게 균형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결합한다. 에우티키아Eutychia는 그리스의 행운의 여신이었지만 여신에 의해 주어진 행운이 선했을 때 티케라는 이름이 주어졌을 것이다. 로마 판테온에서 에우티키아는 포르투나와는 별개의 신으로 인식된 펠리시타스Felicitas와 동일시되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어떤 기술이나 지식도 없이 성공한 사람들은 티케의 축복을 받았다고 전해지지만 이 행운의 여신이 그리스 신화에서 많이 등장하는 캐릭터는 아니었다.

 

일부 신화학자들은 데메테르의 딸 페르세포네와 함께 꽃을 꺾던 동료 중 한 명으로 티케를 지목한다. 페르세포네가 꽃을 따다가 하데스에게 납치된 날에는 티케가 함께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이지만 데메테르는 그녀를 사이렌(반인반조의 마녀로 매혹적인 노래로 배를 전복시켰다)으로 변신시켰다.

 

이솝 우화 속 티케

​티케는 이솝(Aisopos, BC 620년~BC 560년, 그리스) 우화에도 등장하는데 인간이 행운에 대해서는 시큰둥하지만 불행에 대해서는 재빨리 티케를 비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 여행자가 우물가에서 잠이 들었다. 티케는 우물가에서 잠든 여행자를 깨웠다. 그가 우물에 빠져 그녀를 비난하는 게 싫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이야기에서 티케는 한 농부를 꾸짖었다. 그는 자신의 밭에서 보물이 발견되었을 때 티케에게 어떤 것도 바치지 않았다. 티케는 농부가 병이 나거나 그의 보물을 빼앗겼을 때 재빨리 그녀를 비난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티케와 두 갈래 길’ 또는 ‘프로메테우스와 두 갈래 길’이라는 우화도 있는데 제우스는 티케가 인간에게 자유로 가는 길과 노예로 가는 길 두 가지 길을 보여준다. 자유의 길은 험난하긴 하지만 많은 장애를 극복하고 나면 쾌적한 길이 된다. 반면 노예로 가는 길은 시작은 쾌적하지만 곧 통행할 수 없는 험난한 길로 바뀐다.

반응형
Posted by 사용자 여강여호 트랙백 0 : 댓글 3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s://bd5bd5.tistory.com BlogIcon 신상계란 2021.09.29 07:13 신고

    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ㅎㅎ 공감 누르고 가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2.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s://hanssiworld22.tistory.com BlogIcon 도토리부인 2021.09.29 10:46 신고

    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3.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s://ejssdaddy.tistory.com BlogIcon EJ.D 2021.09.29 15:31 신고

    행운과 기회의 여신 이야기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