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16'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0.09.16 다양한 종교에서 숭배되는 바다의 여신, 마조 (1)

 

‘초자연적인 호의의 공주’, ‘하늘의 황녀’, 남중해의 여신’, ‘바다의 여신’, ‘항해의 여신’ 등은 중국  판테온의 마조Mazu 여신의 별칭으로 11세기를 전후에 대만과 동남 아시아 판테온에서도 등장하기 시작했다. 마조 전설은 불교, 도교, 유교 등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전해지고 있는데 핵심은 마조가 친절과 자비로 가득 찬 여신이라는 것이다. 마조는 가족에 헌신하는 젊은 여성으로 묘사되는데 자비와 연민을 상징하는 관음 여신을 숭배했다고 알려졌다. 신화가 되기 전 마조는 평범한 인간이었다. 바닷가에서 태어난 마조는 뛰어난 수영 실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런 특성 때문에 그녀는 나중에 선원들과 어부들의 신이 될 수 있었다.

 

바다(또는 어부들)의 여신 마조. 출처>구글 검색

 

어느 날 밤 마조의 아버지와 네 형제들은 바다로 나가 끔찍한 소용돌이에 휘말렸다. 가족의 목숨이 생사에 갈린 상황에서 마조는 무아지경에 빠져 그들을 구하기 위해 바다로 뛰어들었다. 놀랍게도 마조는 어머니의 도움으로 무아지경에서 빠져 나오기 전에 아버지와 네 형제 중 세 명을 폭풍으로부터 구하는데 성공했다. 이 이야기가 알려지면서 사람들은 마조를 놀라운 힘을 가진 여성으로 인식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녀의 남은 생애에 대한 기록은 많지 않지만 마조가 어떻게 죽고 신이 되었는지에 관해서는 두 개의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두 기록 모두에서 마조는 자신의 선택으로 결혼하지 않은 처녀였다. 도교의 기록에 따르면 마조는 28세에 산에 올라 명상을 하다가 발견되었다고 한다. 영감을 얻은 마조는 가장 높은 봉우리에서 뛰어내려 여신으로 인정받기 위해 하늘로 날아갔다. 두 번째 이야기는 마조가 아버지가 죽은 것으로 알고 바다에 뛰어들었다가 죽었다고 한다. 이후 마조는 신이 되어 선원과 어부들의 보호자가 되었다.

 

여신으로서 마조는 주로 붉은색 옷을 입고 있는 것으로 묘사된다. 마조가 수영할 때 눈에 잘 띠게 하기 위해 붉은색 옷을 자주 입었기 때문이었다. 그녀의 옷은 보석으로 장식된 황후의 그것이었다. 그녀는 권력을 상징하는 지팡이나 의식용 석판을 들고 있었으며 머리 위에는 위대한 권력을 가진 여성으로 인식될 수 있도록 평평한 황실 머리 장식을 하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마조는 예술적 묘사에서 늘 혼자 있는 것만은 아니다. 때로는 뿔이 하나인 붉은색을 한 악마 또는 뿔이 두 개인 초록색을 한 악마와 함께 있는 것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이 두 악마는 마조를 사랑했고 마조와 결혼하기를 원했다. 이에 마조는 둘 중 누구든 자신을 이기는 자의 아내가 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두 악마는 결투 대신 마조의 친구이자 동지가 되었다고 한다.

 

마조 이야기는 어떤 면에서는 이견이 존재하기도 하지만 대개의 경우 마조는 더욱 더 강력한 신이 된다. 이런 마조에 관한 이견은 그녀가 인간이자 여신으로서의 핵심을 바꾸지는 않지만 그녀의 성격에 깊이를 제공해 그녀의 다양한 역할을 설명해 주기도 한다. 불교의 측면에서 볼 때 마조는 선원들을 보호함으로써 관음의 연민을 상징한다. 또 도교에서 마조는 도교의 가르침에 정통하고 산의 높은 곳에서 도를 터득하다 발견됨으로써 그녀가 도교에 정통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공자의 추종자 즉 유교 입장에서 마조는 가족에 대한 유대감을 상징한다.

Posted by 사용자 여강여호 트랙백 0 : 댓글 1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s://molylana2204.tistory.com BlogIcon 성실엄마를꿈꾸다 2020.09.16 11:14 신고

    마조신은 저도 언젠가 한번쯤 들어본 것 같아요. 신화적인 관점에서 엄청 재미있는 이야기인 것 같아요.
    잘 읽고 갑니다. 좋은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