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9

(21)
아즈텍인들이 이츠파팔로틀을 부정적으로 묘사한 이유 아즈텍 신화에서 이츠파팔로틀Itzpapalotl은 무시무시한 해골 모습을 한 전사 여신으로 영아 사망자의 낙원이자 인간이 창조된 곳으로 알려진 타모안찬을 다스렸다. 그녀는 전쟁의 신 믹스코아틀의 어머니였으며 특히 흑요석 나비(또는 나방)와 관련이 있었다. 이츠파팔로틀은 이 밖에도 새나 불과도 관련이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대개는 흑요석 나비 형태로 나타난다. 이츠파팔로틀은 ‘흑요석 나비’ 또는 ‘발톱 나비’라는 뜻이지만 일반적으로는 후자의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발톱 나비가 박쥐를 가리킬 수도 있어 어떤 경우에 이츠파팔로틀은 박쥐 날개를 가진 모습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그러나 그녀는 또한 나비나 독수리의 모습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그녀의 날개는 칼로 잘린 흑요석이나 부싯돌이었다. 1588년 스페인 ..
지역신에서 나일강의 여신으로, 아누케트 고대 이집트의 여신 아누케트Anuket(또는 안케트Anket, 안케트Anqet, 안제트Anjet, 아누키스)는 ‘대지의 영양 공급원’으로써의 나일 강을 의인화한 신이었다. 그녀는 또 사냥의 여신이었으며 여성들의 안전한 출산을 도와주는 신으로도 숭배되었다. 아누케트는 아스완 근처 나일강 하류의 큰 폭포와 관련이 있었으며 이집트 고유의 신이 아닌 아마도 누비아나 수단에서 기원했을 것이다. 특히 그녀는 상이집트 첫번째 놈(고대 이집트의 행정구역)이었던 세테트 섬, 아부와 관련이 있었으며 이집트 남쪽 경계의 여신이었다. 아누케트는 누비아에서 광범위하게 숭배되었고 ‘누비아의 여인’이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누비아 남쪽에서 양 머리를 한 아문의 형태로 창조신 크눔이 나타났다. 그래서 몇몇 지역에서는 아누케트와 사테트..
창조신 아문의 여성형, 아무네트 이집트 신화에서 아무네트Amunet(또는 아모네트Amonet, 아마우네트Amaunet, 아멘테트Amentet, 아멘티트Amentit, 이멘테트Imentet, 이멘티트Imentit, 아멘트Ament)는 고대 이집트 판테온 역사에서 다양한 특징을 가진 신이었다. 처음에 아무네트는 대기와 보이지 않는 힘에 대한 추상적 개념의 여성적 측면 또는 하토르 여신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이 신은 성별이 없었지만 여성과 남성적 측면에서 각각 아무네트와 아문으로 나뉘어져 있었다. 그들은 오그도아드 우주론에서 공기와 보이지 않는 힘의 원시적 개념의 두 가지 측면이었다. 여기에는 기원전 2686년에서 기원전 2134년 사이의 이집트 고왕국 시대 동안 헤르모폴리스에서 쌍으로 숭배되었던 여덟 신이 포함되었다. 원시적 대기를 의미하..
헤르메스의 기원이 된 수메르 신, 닌아주 닌아주Ninazu는 수메르의 신으로 이름 그 자체는 ‘치유의 제왕’이라는 뜻이다. 닌아주는 설형문자 문학에 여러가지 때로는 매우 모순적인 측면으로 등장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하나의 신성한 이름을 중심으로 여러 전통이 융합되는 양상을 보인다. 닌아주는 수메르 시대부터 에시킬 신전에 사는 에쉬눈나의 수호신으로 알려졌다. 이 신전에 대한 찬송에서 닌아주는 반역의 땅을 제압한 전사 신 뿐만 아니라 엔릴과 닌릴의 아들로 묘사되었다. 사실 이 신화에서 닌아주는 닌릴이 지하세계로 내려가는 동안 엔릴이 저승 강의 문지기로 변장한 닌릴을 만났을 때 잉태된 두 번째 신이었다. 아마도 그는 자신의 존재와 영혼을 삼킬 수 있는 물가에서 잉태되었기 때문에 생명수의 수호신이 될 수 있었고 그 생명수의 근원은 지하세계에 존재하는..
치유의 여신, 굴라 ‘치유의 여인’이라는 뜻의 벨레트 발라티라는 치료 주문과 관련해서 굴라Gula(또는 닌카락Ninkarrak, 닌티누가Nintinugga라고도 함)는 ‘위대한 치유자’ 아주갈라투로 알려졌다. ‘위대한 치유자’라는 별칭은 그의 아들 다무에게도 적용되었다. ‘대지의 위대한 치유자’, ‘검은 머리를 한 위대한 치유자’ 등과 같은 다른 별칭들은 그녀의 폭넓은 국가적 중요성을 지적하고 있다. 굴라는 또한 ‘약초 재배자’, ‘모든 파괴된 것들을 다시 만드는 여인’, ‘대지에 생명을 창조하다’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데 그녀가 재생력을 가진 식물/풍요의 여신임을 암시한다. 그녀는 또한 최소 신바빌로니아 시대에는 해몽 능력이 있었던 것 같다. 굴라는 또한 ‘맹렬한 폭풍처럼 하늘을 흔들고 대지를 흔드는 여왕’과 같은 폭력적인..
데르의 수호신, 이쉬타란 이쉬타란Ishtaran은 수메르와 엘람 경계에 있는 티그리스강 동쪽에 위치한 데르의 지역신이었다. 이쉬타란 숭배는 수메르 초기 왕조부터 중기 바빌로니아 시대까지 지속되었다. 쿠두루스(돌에 새겨진 문서)에 자주 언급되는 이쉬타란을 상징하는 동물은 뱀(이쉬타란의 수행신으로 활동한 뱀신, 니라)이었다. 이쉬타란의 배우자는 ‘데르의 여왕’이라는 의미의 사라트-데리였다. 초기 왕조 시대 이쉬타란은 움마와 라가쉬 사이의 국경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신으로 호출되었다. 학자들은 이 경우 이쉬타란의 효과는 그 자신의 도시인 데르의 국경 지역에서 비롯되었다고 주장한다. 이쉬타란 숭배는 분명 데르 너머에까지 퍼졌을 것이다. 라가쉬의 통치자 구데아는 이쉬타란을 기리기 위해 기르수에 있는 닌기르수의 위대한 사원에 이쉬타란 신..
사공의 신, 넴티 이집트 신화에서 넴티Nemty(그리스 신화의 안타이오스Antaeus)는 상이집트 북부에 위치한 안타이오폴리스에서 숭배되었던 신이다. 넴티 숭배는 최소 이집트 제2왕조(기원전 2890년 ~ 기원전 2686년)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미 당시에도 넴티 신전에는 사제가 있었다고 한다. 원래 넴티는 호루스 숭배의 중심지였던 바다리 근처 고대 지역의 수호신이었다. 넴티에 관한 자료가 많이 남아있지 않은 탓에 넴티의 원래 기능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또 일부 특정한 기능으로 언급된 호루스의 또 다른 이름 이상이었는지에 대해서도 확실한 자료가 없다. 시간이 지나면서 넴티는 사공의 신으로 인식되었으며 배 위에 서 있는 독수리로 묘사되었다. 원래 독수리는 호루스의 상징이었다. 사공의 신으로써 넴티는 ‘여행하는..
사자 머리를 한 전쟁 신, 마헤스 이집트 신화에서 마헤스Maahes (또는 마헤스Mahes, 미호스Mihos, 미이시스Miysis, 미시스Mysis)는 사자 머리를 한 태양신 또는 전쟁의 신이었다. 그는 중왕국 시대에 처음 언급되었지만 신왕국 시대까지 상당히 모호한 형태로 남아있었다. 마헤스는 외부에서 유입된 신으로 보이며 누비아에서 숭배된 사자 신 아페데마크와 같은 신일 수 있다. 마헤스라는 이름은 ‘앞을 볼 수 있는 자’라는 뜻이라고 한다. 하지만 이집트 신화에서 마헤스라는 이름이 직접적으로 언급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마헤스는 가장 일반적으로 ‘학살의 제왕’으로 불렸다. 마헤스는 ‘학살의 제왕’ 말고도 ‘칼을 휘두르는 자’, ‘주홍 군주(피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임)’, ‘도살의 제왕’ 등 다양한 별칭이 있었다. 그렇다고 마헤스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