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1

(7)
'어머니 날'의 기원이 된 티탄 신족 여신 레아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46여개국이 ‘어머니 날’을 기념하고 있다고 한다. 어머니 날의 뿌리는 19세기 영국과 미국으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그 기원은 고대 그리스의 레아(Rhea) 신화라고 할 수 있다. 어머니 날은 가족에서의 어머니는 물론 사회에서의 어머니의 영향력, 어머니 연대, 모성애 등을 기념하는데 대개는 3월 또는 5월에 기념한다. 전세계적으로 수 백만 명의 사람들이 어머니 날을 낳아주고 길러주신 것에 대한 감사를 표하고 계속해서 어머니를 지지하고 어머니의 행복을 비는 날로 여긴다. 그리스에서는 5월 둘째 주 일요일이 어머니 날이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신화적 모성 여신을 기리기 위해 매년 봄 축제를 열곤 했는데 이 신화적 모성 여신이 바로 레아였다. ‘레아Rhea’라는 이름은 ‘흐름’과 ‘안락함’을 ..
바람둥이 제우스의 첫 번째 배우자, 디오네 그리스 신화는 삼대에 걸친 신들의 사랑과 전쟁을 다루고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제우스와 헤라, 아폴론 등의 올림포스 신들은 실제로 세 번째 세대에 해당한다. 혼돈의 카오스나 대지의 여신 가이아, 하늘의 신 우라노스 등 태초의 신들이 1세대였고 레아, 레토, 아틀라스 등 티탄 신족이 2세대 신들이었다. 디오네Dione는 티탄 신족의 2세대 여신으로 3세대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어머니였다. 디오네는 바다의 신 오케아노스Okeanos와 테티네스Tethynes의 딸들 중 한 명이었다. 오케아노스와 테티네스의 딸들을 오케아니드 또는 바다 요정들이라고 불렀다. 한편 티탄 신족인 오케아노스와 테티네스는 1세대 대지의 여신 가이아와 하늘의 신 우라노스의 자식들이었다. 신화에 따르면 디오네는 최고신 제우스의 첫..
바람 신, 아네모이 아프로디테의 젊은 연인 아도니스가 죽은 뒤 흘린 피가 대지에 스며들어 핀 꽃이 아네모네였다고 한다. 아네모네를 그대로 번역하면 ‘바람꽃’이라고 한다. 그리스 신화에서 아네모이Anemoi는 신격화된 바람이다. 그들은 호메로스의 서사시에서조차 인격화되어 등장하지만 동시에 그들은 일반적인 자연현상으로 인식되었다. 모든 바람의 주인은 아이올리아 섬에 살았던 아이올로스Aeolus였다. 그러나 다른 신들 특히 제우스도 바람을 다스릴 수 있었다. 호메로스에 따르면 아네모이는 북풍의 신 보레아스Boreas, 동풍의 신 에우로스Eurus, 남풍의 신 노토스Notus, 서풍의 신 제피로스Zephyrus가 있다고 한다. 호메로스의 에 따르면 파트로클로스를 화장할 때 장작더미에 불이 붙지 않자 아킬레우스는 바람들 즉 아네모이..
모세가 가른 것은 '홍해'가 아닌 '갈대 얌'이었다 기독교인이 아니더라도 ‘모세의 기적’이라는 말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어찌어찌해서 모세가 홍해를 갈라 길을 만들었다는 얘긴데 원래 구약성경에는 ‘홍해’라는 지명이 아닌 ‘갈대 얌’이라는 말로 표현되었다고 한다. ‘갈대 얌’은 ‘갈대 바다’라는 뜻이다. 해석하는 과정에서 전통적으로 이 바다를 ‘홍해’로 옮겼기 때문에 모세가 가른 바다가 ‘홍해’가 되었다고 한다. 고대 근동 신화 특히 우가리트(또는 가나안) 신화에서 얌Yam은 바다의 신으로 최고신 엘El의 아들이었다. 얌은 또 ‘대지의 지배자’로 풍요의 신이기도 했다. 발견된 토판에 따르면 태초에 얌은 하늘과 땅의 창조자이자 모든 신들의 아버지인 엘로부터 신적 왕권을 부여받았다. 바다와 다른 수역의 폭압적이고 괴물 같은 신인 얌은 끊임없이 바알Baa..
출산의 고통이 투영된 신, 시우아테테오 시우아테테오Cihuateteo 또는 신성한 여인들은Divine Women 출산 중에 죽은 여성들의 정령이었다. 고대 아즈텍인들에게 출산은 전쟁과도 같은 것이었다. 그래서 출산 중에 죽은 여성들은 전장에서 죽은 전사들과 동일한 추앙을 받았다. 이런 이유로 아이를 낳다 죽은 여성들에 대해서는 특별한 장례 의식이 행해졌다. 산모는 전투에 참여하는 군인들만큼이나 용감하다고 여겨졌기 때문이었다. 또 죽은 산모의 시체가 전사들을 더욱 강건하게 만든다고 믿었다. 반면 출산 중 죽은 여성들의 영혼은 매우 공포스러운 시우아테테오(또는 시우아테오틀Cihuateotl)이라는 지하세계의 신이 되었다. 시우아테테오는 서쪽으로 지는 해를 이끄는 자연적인 힘이기도 했다. 시우아테테오는 육체적 형태를 취할 수 있었고 밤에 종종 교차..
아메마스의 몸부림이 지진? 아메마스(Amemasu)는 동북 아시아에서 발견되는 홍송어의 일본식 이름이다. 아메마스는 게임낚시의 인기 있는 대상이며 양식 어업도 발달해 있다. 아메마스는 대부분의 시간을 물 속에서 지낸다. 대개 강이나 하천에서 발견되지만 알을 낳기 위해 바다로 내려가기도 한다. 대부분 일본 북부 홋카이도의 동해를 따라 서식한다. 하지만 아메마스 전설은 일본 남부 지방에서 전해 내려오고 있다. 아메마스는 플랑크톤에서 곤충, 물고기에서 다른 수생 생물에 이르기까지 먹을 수 있는 모든 것을 먹는다. 전설에 따르면 특히 요카이 아메마스는 거대한 크기로 자랄 수 있으며 때로는 머리에서 꼬리가 호수에 걸쳐 있는 경우도 있다. 이 거대한 아메마스는 배를 때려 부수고 전복시키기도 하며 배에 있던 영혼들을 집어삼키기도 한다. 아이누..
호루스의 눈에 담긴 고대 이집트인들의 수학적 지식 태양신 호루스Horus는 오시리스와 이시스의 아들로 나일 삼각주의 켐미스라는 곳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호루스의 상징은 매이며 보통 매나 매의 머리를 가진 인간 모습으로 그려진다. 특히 호루스의 눈The Eye of Horus은 고대 이집트의 가장 유명한 상징 중 하나이다. 와제트Wadjet로 알려진 이 상징은 악한 힘으로부터의 보호, 완전한 왕권, 건강 등을 의미한다. 강력한 보호 능력 때문에 호루스의 눈은 고대 이집트인들이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부적이기도 했다. 심지어 오늘날까지도 호루스의 눈은 보호의 상징으로 사용되고 있다. 호루스의 눈의 기원은 세트와 오시리스 신화에서 찾을 수 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오시리스가 이집트의 왕이었지만 그의 형제 세트가 그의 왕권을 탐했다고 믿었다. 세트는 속임수를 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