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4/04

(5)
아트로포스의 가위가 상징하는 것 그리스 신화의 방대하고 복잡한 태피스트리에서 아트로포스(Atropos)는 피할 수 없는 운명의 화신을 상징한다. 그녀는 클로토(Clotho), 라케시스(Lachesis)와 함께 생명의 실을 엮고, 측정하고, 자르는 운명의 여신 모이라이를 구성하는 여신 중 하나이다. ‘불가피하다’, ‘변경할 수 없음’을 의미하는 아트로포스는 생명의 실을 자르는 필멸의 영역에서 존재의 종말을 의미한다. 그녀의 행동은 최종적이고 그녀의 결정은 돌이킬 수 없으며 삶과 죽음 사이의 냉혹한 경계를 표시한다. 아트로포스의 기능은 단수적이고 완강하기 때문에 그녀와 관련된 별칭이나 기타 이름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스 판테온의 다른 신들과 달리 그녀의 정체성과 목적은 명확하여 해석의 여지가 없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아트로포스와 그..
금과가 된 사과에도 포모나 여신의 축복이 있기를... 고대 로마 신화에서 포모나(Pomona)는 과일과 과수원의 수호여신으로 숭배되었다. 포모나 여신이 휘두르는 전지용 칼로 상징되는 가지치기와 접붙이기에 대한 그녀의 전문적인 지식은 과일나무의 풍성한 성장을 보장했다. 로마의 고대 신앙과 전통에서 탄생한 포모나는 다산과 풍요의 상징이 되었다. 그녀의 뿌리는 과일나무 재배가 공동체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던 최초의 농업 관행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자연의 원시적 힘과 깊이 얽혀 있는 여신으로서의 포모나는 과수원의 아름다움과 생산성을 상징했다. 수확과 직접 관련된 다른 신들과 달리 포모나의 초점은 과일 자체의 실제 수확보다는 과일나무를 돌보고 보호하는 데 있었다. 포모나의 영향력은 농업을 넘어 그녀의 아름다움과 우아함에서 영감을 받으려는 예술가들의 영역까지..
리투아니아의 숲을 지키는 사냥의 여신, 메데이나 리투아니아 신화에서 메데이나(Medeina)는 사냥꾼, 전사 등이 숭배한 숲의 여신이자 사냥의 여신이다. 그녀를 상징하는 최초의 이미지는 곰이었다. 동지 축제 기간 동안 리투아니아 사람들은 곰을 신성한 동물로 여기고 메데이나 여신를 상징한다고 믿기 때문에 곰 복장을 한다고 한다. 메데이나는 또 숲에 사는 야생동물과 인간의 잡종처럼 보이는 주오다스 쿠들로타스(Juodas kudlotas. ‘검은 털을 가진’이라는 뜻)라고 불리는 신화적 생물과 관련이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메데이나는 점차 인간 형상으로 변해갔다. 그 이후로 메데이나는 풍만하고 아름다운 사냥꾼이지만 결혼을 꺼리는 처녀로 묘사되었다. 메데이나는 빌크메르게(암컷 늑대)라고도 불리며 늑대 무리의 호위를 받는다고 한다. 더욱이 그녀의 임무는 사냥꾼..
자신을 제물로 바친 루크미니의 사랑 부의 여신 락슈미 여신의 한 형태 즉 락슈미의 여신 아바타로 알려진 루크미니(Rukmini)는 크리슈나(비슈누의 화신)의 아내였다. 그녀는 아름다움, 사랑, 정직함의 여신이었다. 루크미니는 드와리카(인도 구자라트주의첫 번째 수도)의 통치자 크리슈나의 첫 번째이자 저명한 왕비였다. 힌두 전설에서 그녀는 크리슈나의 가장 중요한 아내로 알려져 있다. 에 따르면 크리슈나는 용감하게 그녀를 납치해서 원치 않는 사악한 시슈팔(체디 왕국의 왕이자 마하바라타의 적대자)과의 결혼에서 그녀를 구했다. 이후 크리슈나는 루크미니와 결혼했다. 루크미니 공주는 바이샤카(그레고리력의 4/5월에 해당하는 힌두력의 달)의 열 한 번째 날에 태어났다. 여러 아바타들 중 하나로서 락슈미는 비스마카 가문의 루크미니로 태어났다. 락슈미가 비..
판도라의 상자에 유일하게 남은 엘피스의 정체는 그리스 신화에서 엘피스(Elpis)는 희망과 기대를 의인화한 하급 여신(?)이다. 그러나 고대 그리스인들은 희망을 신으로 보지 않고 오히려 고통의 연장으로 인식했다. 희망의 하급 여신 엘피스는 고대 그리스의 서사시와 역사 중 극히 일부에만 등장한다. 밤의 여신 닉스의 아버지 없는 딸로 알려진 엘피스는 일반적으로 꽃이나 풍요의 뿔 코르누코피아를 안고 있는 젊은 여성으로 묘사된다. 엘피스를 다룬 가장 유명한 이야기는 판도라 상자에 관한 신화일 것이다. 판도라 상자 신화에서 엘피스는 이야기의 교훈을 제공하는데 사용되었다. 헤시오도스의 에서 그리스의 가장 강력한 신 제우스는 엘피스와 다른 악령들을 항아리(일명 판도라의 상자)에 가두어 이 항아리를 최초의 여성 판도라에게 주기로 결정했다. 제우스는 판도라를 에피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