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1

(11)
신화 속 노블리스 오블리제, 앙쿠로스 노블리스 오블리제라는 말이 있다. 사회 지도층의 도덕적 의무를 뜻하는 말로 이와 관련해서 프랑스와 영국의 백년전쟁의 일화가 유명하게 회자되고 있다. 백년전쟁 때 프랑스의 깔레시는 끝까지 저항하다 영국군에게 점령당하게 된다. 이 때 영국 국왕 에드워드 3세는 저항에 대한 책임으로 깔레 시민 6명의 처형을 요구했다. 이 때 자진해서 나선 사람들은 바로 깔레시의 최고 부자와 시장, 부자 상인과 그의 아들 그리고 3명의 시민이었다고 한다. 모두 7명이 자진해서 목숨을 내놓기로 했으나 영국이 처형대상으로 요구한 인원은 6명이었다. 어쩔 수 없이 이들은 처형장에 가장 늦게 나오는 사람을 빼자고 합의했다. 다음 날 아침 6명이 처형장에 모였을 때 깔레시의 최고 부자 한 사람만 보이지 않았다. 시민들이 그의 집으로 달..
악마가 된 불의 신, 베르브티 ▲베르브티는 불을 의인화한 신이었다. 출처>구글 검색 알바니아 신화에서 베르브티(Verbti)는 폭풍과 불의 신이다. 베르브티는 ‘눈먼 자’라는 뜻으로 알바니아 일부 지역에서는 ‘성스러운 눈먼 자’라는 의미의 쉔 베르브티(Shen Verbti)라고도 불린다. 베르브티는 불결함이나 저속한 말을 싫어하는 신으로 그려진다. 알바니아에 기독교가 전래된 이후에 베르브티는 악마와 동일시되면서 그를 화나게 하면 눈이 먼다는 전설이 생겼다고 한다. 한편 베르브티는 북쪽 바람과 관련이 있다고도 한다.
기체 마니토우, 흡연이 최고의 숭배 의식? 기체 마니토우(Gitche-Manitou)는 미국과 캐나다에 거주하는 인디언인 알곤킨족의 창조신이자 최고신이다. 마니토우는 ‘위대한 영혼’이라는 뜻의 알곤킨어라고 한다. 이런 이유로 그는 오랫동안 알곤킨족 사람들의 숭배의 대상이 되어왔다. 기체 마니토우는 우주의 모든 것을 소유하고 있었고 그 중 일부를 인간들에게 내주었다고 한다. ▲보스톤에 있는 '위대한 영혼' 기체 마니토우 동상. 출처>구글 검색 기체 마니토우가 인간에게 베푼 자비의 보답으로 알곤킨족 사람들은 그에게 최고의 숭배를 표시했다. 최고의 숭배로 그에게 담배 연기를 바치는 의식을 행했다고 전해진다. 웬 담배? 기체 마니토우는 담배..
에보리진 꿈의 시대 최고신, 바이아메 태초에 세상은 어둡고 황량한 대지뿐이었다. 호주의 원주민 에보리진(Aborigines)은 지구상에서 살아남은 가장 오래된 문화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에보리진 여러 부족들 사이에는 각기 다른 창조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호주 원주민들에게는 시작은 있으나 끝은 알 수 없는 ‘꿈의 시대(Dreamtime)가 존재한다. 이 기간에 신화적 존재들의 활동으로 자연환경이 형태를 갖추게 되고 인격을 갖추게 되었다. 신화적 존재들의 상당수는 사람이나 동물 모습이었으며 특히 다산의 모신들과 남성생식기 신들이 최초의 인간을 창조한 시대이기도 했다. ▲바이아메는 호주 원주민 에보리진의 창조신이자 최고신이었다. 출처>구글 검색 특히 이 시대의 신화적 존재들은 다양한 형태로 변화해 오늘날에도 존재한다. 즉 에보리진들은 꿈..
마법의 신, 헤카 히케(Hike)라고도 부르는 헤카(Heka)는 이집트의 마법의 신이자 의술의 신이었다. 고대 이집트인들에게 마법과 의약은 동일한 개념이었다. ‘Heka’는 이집트어로 ‘마법’, ‘마술’을 뜻한다. 고대 이집트의 관문서에 따르면 헤카는 주로 주술 의식에서 이용되었다고 한다 ▲마법과 의술의 신 헤카. 출처>구글 검색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헤카는 카(Ka)를 활성화시킨다는 의미다. 카는 인간의 초월적인 부분으로 죽은 자가 숨을 멈추고 서방으로 여행할 때 그의 몸에서 빠져 나온다고 한다. 카는 보통 ‘영혼’이라는 의미의 바(Ba)와는 구별된다. 좀더 구체적으로는 영혼에서 ‘영’은 바를 의미하고 ‘혼’은 카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즉 헤카가 카를 활성화시킨다는 것은 죽은 자의 몸에서 카, 혼이 빠져 나오게 하..
'노아의 방주'의 그리스 버전 '데우칼리온과 피라' ‘노아의 방주’ 이야기는 신화에서 단순히 홍수 이야기만은 아니다. 거기에는 많은 다른 이야기들이 혼합되어 있다. ‘데우칼리온과 피라’ 이야기는 ‘노아의 방주’의 그리스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에서처럼 그리스 버전 ‘노아의 방주’도 홍수는 인간을 벌주기 위한 수단이었다. 헤시오도스의 에 따르면 인류의 역사는 황금 시대, 은의 시대, 구리의 시대, 영웅의 시대, 철의 시대 등 다섯 시대가 있었다. 황금 시대는 티탄 족 크로노스가 통치했던 시대로 풍요와 미덕의 시간이었다. 하지만 이 황금 시대도 크로노스의 자식 세대에 의해 종말을 맞이했다. 제우스를 비롯한 올림포스 신들이 아버지 세대인 티탄 족과의 전쟁을 승리로 이끌면서 은의 시대를 열었다. ▲데우칼리온과 피라. 출처>구글 검색 은의 시대는 황금 시대에 비..
인간 몰파디아가 여신 헤미테아가 된 사연 그리스 신화에서 몰파디아( Molpadia)는 디오니소스와 아리아드네의 아들인 스타필로스(Staphylus)와 크리소테미스(Chrysothemis, 미케네 왕 아가멤논과 클리템네스트라의 딸) 사이에서 태어난 세 딸(몰디피아와 파르테노스, 로이오) 중 한 명이었다. 아르고스의 건설자 포로네우스의 아들인 리르코스가 소아시아의 나라였던 카리아의 한 도시인 비타스토스에 도착했을 때 로이오와 몰파디아 자매는 리르코스에 반해 사랑에 빠져 버렸고 둘은 리르코스를 사이에 두고 갈등이 잦아졌다. 리르코스는 스타필로스의 손님으로 스타필로스는 리르코스가 비타스토스를 떠나기 전 첫 번째 동침한 여자와의 사이에서 아이를 낳을 것이라는 신탁을 받았다. ▲몰파디아 또는 헤미테아. 출처>구글 검색 아들이 없었던 스타필로스는 가문의 ..
나른한 그리움, 히메로스 그리스 신화에서 히메로스(Himeros)는 에로테스 중 한 명으로 성적 갈망의 신이었다. 에로테스란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하급 신들로 날개를 가진 사랑의 신들이다. 대장장이의 신 헤파이스토스의 아내였던 아프로디테와 전쟁의 신 아레스의 불륜으로 낳은 안테로스, 포토스, 에로스, 히메로스 형제들을 통칭해 부르는 말이다. ▲성적 갈망의 신 히메로스와 파리스. 출처>구글 검색 신화에 따르면 아프로디테가 바다 거품에서 태어났을 때 사랑의 쌍둥이 신 히메로스와 에로스가 그녀를 맞이했다고도 한다. 또 다른 신화에 따르면 아프로디테는 태어날 때부터 쌍둥이를 임신하고 있었는데 아프로디테가 태어나자마자 두 명의 아들을 출산했다고도 한다. 히메로스와 에로스는 늘 아프로디테를 따라다니며 그녀가 행한 사랑의 여신으로써의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