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날 포스팅/북 리뷰

'공유'의 시대를 살아가는 법

반응형

한계비용 제로 사회/제러미 러프킨 지음/안진환 옮김/민음사 펴냄

 

‘협력적 공유사회(Collaborative Commons)’라는 새로운 경제 시스템이 세계무대에 등장하고 있다. 이것은 19세기 초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출현 이후 처음으로 세상에 뿌리내리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이다. 협력적 공유사회는 이미 우리가 경제생활을 조직하는 방식에 변혁을 가하고 있다. 이로써 21세기 전반부에 걸쳐 신규 사업과 수백만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소득 격차를 줄여 글로벌 경제의 민주화를 촉진하는 한편 환경 지향적인 사회를 정립할 것이다.


아이러니하게도 대규모 경제적 변혁을 촉발시키고 있는 것은 자본주의 시장의 비범한 성공이다. 영리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생산 및 유통의 한계비용을 낮춤으로써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을 내리고 고객 기반을 늘리는 한편 투자자들에게 돌아갈 충분한 이익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한계비용은 재화나 서비스를 한 단위 더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추가 비용을 뜻하며 고정비용은 제외한 총비용 증가분을 생산량 증가분으로 나누어 산출한다.) 그렇지만 경제학자들은 모종의 기술 혁명이 ‘극단적 생산성’을 불러일으키고 그로 인해 한계비용이 제로 수준으로 떨어지며 정보와 에너지 그리고 많은 물리적 재화와 서비스가 풍부해지는 동시에 가격은 제로에 가까워져 더 이상 시장 교환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은 예상하지 못했다. 21세기에 접어들어 십수 년이 흐른 지금 바로 그런 일이 벌어지기 시작했다.


경제학자들은 제로 한계비용이 정보 상품 업계에 미친 강력한 영향을 인정하면서도 여전히 그것이 에너지와 물리적 재화 및 서비스로 구성된 오프라인 경제와 가상 세계 사이에 놓인 ‘방화벽’을 뛰어넘지는 못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물론 서서히 생각을 바꾸는 경제학자들도 늘고 있지만 말이다.) 그 방화벽에 이제 구멍이 뚫리기 시작했다.

 

 

새롭고 강력한 기술 혁명은 서서히 진화하며 수백만의(곧 수억에 달할) 프로슈머들이 자체적으로 3D 프린팅 제품과 에너지를 제로에 가까운 한계비용으로 생산하고 공유하도록 돕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인터넷이 막 태동하는 에너지 인터넷, 그리고 발생 초기의 물류 및 운송 인터넷과 결합하며 3차 산업혁명을 위한 슈퍼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을 창출하고 있다는 이야기다. 이 사물인터넷 플랫폼이 21세기 전반기에 걸쳐 글로벌 경제를 근본적으로 바꿔 놓을 전망이다. 수십억 개에 달하는 센서가 모든 기기와 전기 제품, 기계, 장치 및 도구 등에 부착되며 경제적 가치사슬 전반을 아우르는 촘촘한 신경 네트워크로 모든 사물과 모든 인간을 연결하고 있다. 이미 자원 흐름 경로와 창고, 도로 체계, 공장 생산 라인, 송전망, 사무실, 가정, 상점, 차량 등에 부착된 14억 개의 센서가 지속적으로 관련 상황과 성과를 모니터링하며 빅데이터를 생성해 커뮤니케이션 인터넷과 에너지 인터넷, 물류 및 운송 인터넷에 공급하고 있다.


사물인터넷 플랫폼은 분산형 및 피어투피어 성격을 띠기 마련이고, 덕분에 수백만의 소규모 사업자(사회적 기업과 개인)들은 전 세계적인 협력적 공유사회 내에서 피어투피어 방식으로 결합하여 수평적 규모의 경제를 확립하는 한편, 이를 통해 2차 산업혁명 체제에서 수직 통합된 글로벌 기업들의 한계비용을 발생시키는 중개인들을 우회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경제활동의 규모를 조정하고 조직화하는 방식의 이러한 근본적 변혁은 경제적 권력이 소수에서 다수에게로 넘어가고 경제생활이 민주화될 것임을 알리는 전조와 다름없다.

현재 미국인의 약 40퍼센트가 협력적 공유경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프로슈머는 이제 협력적 공유사회에서 제로 수준의 한계비용으로 나름의 정보와 오락, 녹색 에너지, 3D 프린팅 제품, 방대한 개방형 온라인 강좌만 생산 및 공유하고 있는 게 아니다. 그들은 또한 낮은 한계비용이나 제로 수준의 한계비용으로 소셜 미디어 사이트나 대여 및 재배포 동호회, 협동조합을 통해 서로 자동차와 집, 심지어 옷까지 공유하고 있다.


이윤 중심의 자본주의 시장에서 활동하는 글로벌 기업들은 먼 미래에까지 우리 곁에 머물 것이다. 그들은 갈수록 노련미를 더하고 능률을 높여 가며 주로 네트워크 서비스와 솔루션의 통합 관리자로서 협력적 공유사회 곁에서 새로운 경제 시대의 강력한 파트너로 역할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자본주의 시장은 더 이상 독점적 결정권자로 군림하지는 못할 것이다. 우리가 현재 부분적으로 시장을 초월하는 세상으로 진입하며 갈수록 상호 의존성이 높아지는 글로벌 공유사회에서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우고 있기 때문이다.

3차 산업혁명 디지털 경제를 위한 사물인터넷 인프라를 구축하는 일은 1차 및 2차 산업혁명의 경우에도 그랬듯이 공공 및 민간 자본의 적잖은 투자가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투자를 거부하고 2차 산업혁명의 노을에 둘러싸여 머무는 것은, 줄어드는 경제적 기회와 둔화하는 GDP, 감소하는 생산성, 증가하는 실업률, 악화일로를 걷는 환경 등에 발이 묶여 허덕이는 것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다. 모든 나라가 장기적인 경기 위축과 삶의 질 저하에 빠져들 게 명약관화하기 때문이다.

 
스마트 디지털 사물인터넷 인프라의 규모 확대는 시장 경제와 협력적 공유사회 양면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생성하며 수백만의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다시 안겨 주는 한편 생산성을 극적으로 향상시키며 지속 가능한 탄소 이후 사회를 창조할 것이다. 인프라에 대한 투자는 언제나 경제 전반에 걸쳐 파급되는 승수효과를 창출하기 마련이다. 인프라 투자에 따르는 수백만의 일자리 창출은 구매력을 자극하며 새로운 사업 기회를 생성하고 이는 다시 소비자의 수요 증가에 부응하기 위한 추가적인 고용으로 이어진다. 사물인터넷 플랫폼의 확대 역시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전형적인 생산성 향상을 가능케 하고, 나아가 다시 경제 전반에 걸쳐 승수효과를 발생하게 만든다.

3차 산업혁명의 생산성은 1차 및 2차 산업혁명의 생산성을 훨씬 뛰어넘을 전망이다. 우리는 사물인터넷 플랫폼을 단계적으로 도입해 한계비용 제로 수준 사회로의 전환을 촉진해야 하며, 이로써 인류는 사회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경제 시대로 돌입할 수 있다. 우리는 현재 부분적으로 시장을 초월하는 세상에 진입하여 갈수록 상호 의존성이 높아지는 글로벌 협력적 공유사회에서 함께 살아가는 법을 배우고 있다. -출판사 제공 책소개 중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