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옛날 포스팅/책 이야기

'골든타임'의 우리말은?

반응형

육군6사단 포병연대는 지난 1일 ‘골든타임 응급처치 경연대회’를 열고 예하 17개 포대 전 응급처치 요원들의 임무수행능력을 평가했다. 대회는 전시 포탄 낙하, 게릴라 총격 등 실제 전장 상황을 묘사한 가운데 이론과 심폐소생술 평가, 팀 평가로 나눠 진행했다. 특히 팀 평가에는 부대별 응급처치 요원들이 총상·파편상·심장정지·과다출혈 등 10여 가지의 다양한 환자 유형을 직접 체험하면서 스스로 우선순위를 선정, 임무를 분담해 실전 대처 능력을 키웠다. –국방일보 인터넷판 2014 8 3일자 기사 골든타임...귀중한 동료전우의 생명을 지켜라중에서-

 

유달리 사건·사고가 잦은 요즘 가장 많이 듣는 말 중에 하나가 골든타임이다. 골든타임이란 응급환자 발생 시 응급 처치, 사고 발생 시 구출·구조, 화재 진압 등 사고 대응의 성패를 좌우하는 초기 시간을 일컫는다. 국립국어원(원장 민현식)에 따르면 2014 6 30일부터 7 11일까지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에서 국민들이 자주 사용하는 외래어 골든타임의 우리말로 황금 시간을 선정했다.

 

▲국립국어원은 '골든타임'의 우리말로 '황금 시간'을 선정했다. 사진>국방일보 

 

이 밖에도 여러 사람이 한 집에서 살면서 개인적인 공간인 침실은 각자 따로 사용하고 거실, 화장실, 욕실 등은 함께 사용하는 생활 방식으로 공간 활용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공동 주택’을 가리키는 셰어 하우스공유 주택으로, ‘새로운 분야에 대한 지식이나 기술을 배우되 쉽고 간단하게 접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하여 하루 동안 단발적으로 이루어지는 강좌’를 가리키는 원데이 클래스일일 강좌, ‘인체 내에 축적된 독성 물질의 작용을 없앤다는 개념디톡스의 우리말로는 해독(요법)’을 선정했다.

 

국립국어원은 우리말 공모 기간 중 ‘셰어 하우스’에는 221, ‘골든타임’에는 201, ‘원데이 클래스’에는 219, ‘디톡스’에는 183건의 제안이 접수되었다고 밝혔다. 지난 7 23일에 열린 국립국어원 말다듬기위원회에서는 의미의 적합성, 조어 방식, 간결성 등을 기준으로 이 제안어들에 대해서 오랜 시간 논의를 거친 끝에 각각 ‘공유 주택’, ‘황금 시간’, ‘일일 강좌’, ‘해독 (요법)을 다듬은 말로 선정하였다. 예를 들어, ‘셰어 하우스’에 대해서는 주택 자체보다는 주거 방식을 이르는 ‘주택 공유’로 다듬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그러나 언론과 일반 국민들은 ‘셰어 하우스’를 여럿이서 공유하는 주택 자체를 가리키는 말로 주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하여, ‘공유 주택’이 최종적인 다듬은 말로 선정되었다. 이번에 다듬은 말들은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다.

 
  • 침실만 따로 쓰고 거실, 부엌, 욕실 등은 함께 사용하는 공유 주택(←셰어 하우스)이 새로운 형태의 임대 주택으로 떠오르고 있다.

  • 1인 가구가 급증하면서 혼자 살면서 느낄 수 있는 외로움과 경제적 부담은 덜면서, 각자의 독립적 공간은 보장받을 수 있는 공유 주택(←셰어 하우스)이 주목받고 있다.

  • 소방서에 재해 신고가 접수되어 소방차가 출동하여 현장에 도착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황금 시간(←골든타임)이라고 하는데, 보통 5분 이내 도착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도로 혼잡, 불법 주정차 등의 원인으로 황금 시간(←골든타임) 내 현장 도착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 ○○구 보건소가 심장 정지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기적의 5, 황금 시간(←골든타임) 사수를 위해 구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심폐 소생술 교육을 완료했다.

  • 요리, 제과, 제빵 등 새로운 분야의 기술을 쉽고 간단하게 배우고 싶다면 일일 강좌(←원데이 클래스)가 제격이다.

  • 꽃꽂이 전문가 양성 전문 교육 기관 ○○○○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어버이날을 맞이해 직접 카네이션 꽃바구니를 만들어 부모님께 선물할 수 있는 ‘어버이날 꽃바구니 만들기 일일 강좌(←원데이 클래스)’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 피부 질환, 탈모, 비만, 성인병 등의 질환의 원인 중 하나가 몸속에 쌓인 노폐물, 즉 독소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해독(←디톡스)이 인기를 끌고 있다.

  • 해독 요법(←디톡스)으로 몸속에 쌓여 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해 지방 감소 효과를 얻고, 식욕 조절, 영양 공급 등으로 체질 개선까지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