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켈트

켈트족 치유의 신, 보르보

반응형

보르보(Brovo)는 켈트의 치유와 샘의 신으로 매우 대중적인 신이었다. ‘보르보’라는 이름은 ‘끓이다’라는 뜻이다. 보르보가 온천과 광천수를 다스리는 것으로 알려졌고 고대 켈트인들은 그를 치유의 신으로 인식했다. 온천과 온천수는 수백 년 전부터 치유의 특질이 있다고 알려졌기 때문이다. 보르보는 서유럽의 많은 지역에서 숭배되었고 프랑스 북동부의 부르본레방(Bourbonne-Les-Bains)과 같은 몇몇 지역은 그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부르봉레방은 오늘날까지 고대 갈리아인과 로마인이 보르보를 기리기 위해 샘 근처에 지은 목욕탕으로 유명하다. 그들은 샘 주변에 제물을 바치고 자신이나 가족의 치유를 기원했다.

 

보르보는 샘/치유의 신이었다. 자료>구글 검색

 

보르보는 소의 여신 시로나(Sirona)의 아들로 그의 동물 중 하나가 소인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것이 보르보와 소의 유일한 연관성은 아니다. 그의 배우자 다모나(Damona)도 그의 어머니처럼 소의 여신이다. 때때로 보르마나(Bormana)가 그의 배우자로 등장하기도 한다. 보르마나는 치유의 여신이다. 그는 종종 그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투구와 방패를 들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된다. 그는 또 돈이나 과일을 들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지는데 이것 때문에 그를 번영과 다산의 신으로 인식하기도 한다. 로마인들은 그를 아폴로와 동일시했다. 로마인들이 그를 아폴로 신과 동일시했던 이유는 둘 다 치유의 신이었기 때문이다. 아폴로도 종종 보르보처럼 투구와 방패를 들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보르보가 샘이나 강과 강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물은 보르보의 원천이다. 또 이런 물과의 연관성으로 인해 그는 파란색과 흰색으로 상징되기도 한다.

 

보르보는 때때로 뿔이 달린 뱀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그래서 그를 상징하는 동물로 소와 뱀을 꼽기도 한다. 그의 상징은 소와 뱀 말고도 물, 샘, 강, 투구, 방패, 과일, 돈 등이다. 보르보 신전은 엑상디오아와 같은 도시들에서 발견되는데 주로 갈리아(오늘날의 프랑스) 지역의 도시들이다. 보르보 숭배자들이 남긴 비문도 발견되었다. 보르보는 갈리아에서 포르투갈, 네덜란드, 영국에 이르기까지 서유럽 대부분 지역에서 숭배되었다. 그러므로 그는 켈트 문화에서 꽤 유명한 신이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