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중국

세상을 다스리는 정신, 후토

반응형

중국 신화에서 후토HouTu后土는 ‘대지의 영주’ 또는 ‘대지의 여신’으로 불리며 중국 황제가 멸망할 때까지 숭배된 자연 신이었다. 후토는 ‘땅을 다스리는 신령’이라는 의미의 지기Dizhi地祗라고도 불리며 하늘을 상징하는 태일Taiyi太一과 유사한 존재였다. 땅에 제물을 바치는 의식은 보통 여름에 행해졌다. 전한 말기(BC 206년~BC 8년)에는 대지의 제단이 주로 남쪽에 세워졌다.

 

 

도교에서 후토는 천체의 중심에 있는 신인 황제의 조신이었다. 그녀는 또 사어四御(천지만물을 주재하는 네 명의 신, 옥황대제玉皇大帝, 중천자미북극대제中天紫微北極大帝, 구진상궁천황대제勾陳上宮天皇大帝, 후토황지기後土皇地祇) 중 하나였다. 황제를 돕는 신으로서 후토는 땅을 측정할 때 사용하는 밧줄을 갖고 있었다.

 

중국 고대의 유가 경전인 <예기>에 따르면 후토는 물의 신 공공Gonggong共工의 아들로 아홉 개 성을 다스렸다고 한다. 후토의 역할은 제국의 모든 지역을 평준화하는 것이었다. 이런 역할 때문에 고대 중국인들은 그녀를 땅(또는 대지)의 신으로 숭배했다. 황제가 세상을 다스리는 실질적인 지배자였다면 후토는 세상을 다스리는 정신 즉 신이었다. 한편 한 명의 신으로 숭배하기에는 세상이 너무 광활하였기 때문에 각각의 지역 공동체에는 그녀를 불러 달래기 위한 사당이 세워졌다.

 

한편 초나라 굴원의 시를 모은 문집인 <초사>에는 후토가 대지 표면의 아래 어두운 영역을 지배했다고 한다. 넓은 의미에서 후토는 때로 토지와 사유지를 관리하는 지방 정부의 관리들을 칭하는 관직명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