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발칸

발칸 반도의 폭풍과 바람의 신, 슈르드

반응형

알바니아 신화와 민속에서 슈르드Shurdh는 폭풍과 바람의 신으로 우박과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다. 최근까지 북알바니아 지역에서 숭배된 슈르드는 일리리아(기원전 10세기경 발칸 반도 서부에 있었던 왕국)의 신으로 여겨졌다. 알바니아 신화에서 슈르드는 또 다른 기후의 신인 베르브티Verbti에 대응하는 신이었다. 그들은 모두 조이즈Zojz(번개의 신), 페렌디Perendi(천둥의 신)와 관련이 있었는데 이들 신들의 특성 중 일부는 반신반인 드랑게Drangue의 신화적 모습에서 발견된다.

 

 

드랑게는 알바니아 신화와 민속에서 날개를 가진 반신반인의 신성한 인물이었다. 드랑게가 될 운명을 가진 아기들의 머리는 대망막(태아가 종종 머리에 쓰고 나오는 양막의 일부)으로 둘러싸여 있었으며 팔 아래에 두 개 또는 네 개의 날개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한다. 드랑게는 날개와 팔에 초자연적인 힘을 가지고 있었다. 드랑게의 목표는 전설적인 전투에서 쿨셰드라(거대한 뱀 모습을 한 악마)와 싸우는 것이었다. 그는 운석, 번개, 벼락, 나무, 바위 등을 사용해 쿨셰드라를 물리치고 각종 자연재해로부터 인간을 보호했다. 고대 알바니아인들은 대지를 울리는 천둥소리를 이 전설적인 전투에서 나는 소리라고 생각했다.  

 

슈르드는 ‘죽은 이’를 의미하는 알바니아어 ‘슈르데트Shurdhet’와 관련이 있다. 하지만 이 연관성은 우연의 일치로 보인다. 슈르드라는 이름은 ‘물’을 뜻하는 ‘세우로Seuro’와 ‘주는 자’를 의미하는 ‘도스Dos’의 합성어가 틀림없기 때문이다. 즉 슈르드는 ‘물을 주는 자’라는 뜻이다. 슈르드는 고대 트라키아(발칸 반도 동부 일원에 존재했던 고대 왕국) 비문에서 발견된 하늘의 신 지벨수르두스Zibelsurdus와 관련이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