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그리스

위생을 뜻하는 영어 '하이진Hygiene'의 어원이 된 히기에이아 여신

반응형

그리스와 로마 신화에서 히기에이아Hygieia는 건강과 청결, 위생의 여신으로 알려져 있다. 그녀는 덜 알려진 버금 신들 중 하나이며 그녀의 아버지이자 의학의 신인 아스클레피오스의 수행원이라는 극히 작은 역할만 전해지고 있다. 히기에이아는 그녀의 주요 상징인 ‘히기에이아의 접시’로 더 유명하다. 그녀는 또한 뱀과 함께 묘사되는데 뱀이 그녀의 몸을 감싸고 있거나 히기에이아가 들고 있는 접시에 담긴 물을 마시고 있다.

 

전설에 따르면 히기에이아는 아스클레피오스와 에피오네의 다섯 딸 중 하나로 회복을 위한 치료를 의인화한 여신이었다. 히기에이아가 건강과 위생, 청결을 상징하는 것처럼 그녀의 자매들도 건강이나 치료와 관련된 각각의 역할을 상징한다. 파나케이아는 만병통치약, 이아소는 질병으로부터의 회복, 아케소는 치료의 과정, 아글라이아는 건강한 아름다움을 각각 상징했다.

 

 

히기에이아는 아스클레피오스 숭배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아스클레피오스가 히기에이아의 아버지이긴 하지만 오르페우스 찬양과 같은 최근의 문헌들은 그녀를 아스클레피오스의 아내 또는 누이로 언급하고 있다. 그가 치유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반면 히기에이아는 질병의 예방과 건강, 건강의 유지 등과 관련이 있었다. ‘위생’을 뜻하는 영어 단어 ‘하이진Hygiene’은 그녀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히기에이아는 보통 큰 뱀을 몸에 감고 있거나 뱀에게 자신이 들고 있는 접시에 담긴 물을 먹이는 젊고 아름다운 여성으로 묘사되었다. 히기에이아의 이런 속성은 로마의 치유의 여신 시로나Sirona에 의해 훨씬 나중에 채택되었다. 로마 신화에서 히기에이아는 개인 건강의 여신 발레투도Valetudo로 알려졌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사회적 안녕의 여신 살루스와 동일시되기 시작했다.

 

히기에이아는 현재 전세계 특히 몇몇 유럽 국가에서 약국의 상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녀의 상징은 뱀과 늘 손에 들고 있는 접시이다. 그녀는 과거에 라벨이나 약병에도 묘사된 적이 있다. 히기에이아가 들고 있는 접시와 뱀은 그녀와는 별개의 상징이 되었고 국제적으로 약국의 상징으로 인정받고 있다. 미국에서 히기에이아가 접시를 들고 있는 모습이 조각된 트로피는 그 직업에서 가장 권위있는 상 중 하나로 지역사회에 가장 큰 공헌을 한 약사에게 수여된다.

 

히기에이아 숭배는 기원전 7세기 무렵부터 아테네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독립적인 여신으로서의 히기에이아 숭배는 아폴로 신전의 대사제인 델피 신탁과 아테네의 역병 이후 그녀가 인정받기 전까지는 크게 유행하지 못했다. 히기에이아 숭배의 가장 오래된 흔적은 코린토스 서쪽 티타네 마을에서 발견되는데 그곳에서 히기에이아는 아스클레피오스와 함께 숭배되었다. 이 숭배 문화는 아스클레피오스 숭배와 동시에 퍼지기 시작했고 기원전 293년 로마에 도입되었다.

 

히기에이아는 고대 그리스인들에게 건강의 여신으로 숭배되었다. 파우사니아스(Pausanias, 기원전 2세기 경에 활약한 고대 그리스의 여행가 및 지리학자)에 따르면 시키온에 위치한 티타네 아스클레피에이온(아스클레피오스 신전)에 히기에이아의 동상이 있었다. 기원전 4세기에 살았던 시키온 예술가 아리프론은 히기에이아를 기념하기 위해 유명한 찬양의 노래를 쓰기도 했다. 그녀의 조각상 중 일부는 유명 조각가들에 의해 만들어지기도 했다.

 

역사를 통틀어 히기에이아는 전세계 약사들이 포용하는 건강의 중요한 상징으로 남아 있다. 그녀의 아버지처럼 히기에이아 또한 현대 의학 및 건강에 주목할 만한 영향을 끼쳤다. 히기에이아와 그녀에 대한 상징에 대한 묘사는 건강과 관련된 로고와 브랜드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