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아프리카

무지개 여신 분지의 충격적인 출생의 비밀

반응형

분지Bunzi는 자이르(Zaire. 콩고 민주 공화국의 옛 이름) 판테온의 비와 풍요의 여신으로 무지개색 뱀으로 묘사된다. 분지는 파도의 신 쿠이티쿠이티Kuitikuiti와 위대한 어머니 여신(또는 풍요의 여신) 음보제Mboze의 딸이었다. 쿠이티쿠이티와 음보제는 콩고강 유역에서 아들 마캉가Makanga와 함께 살고 있었다. 그들은 인간에게 생명을 불어넣고 그들을 지키며 살아왔다. 그 때 음보제의 배가 불러왔고 쿠이티쿠이티는 아내가 임신했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음보제가 드디어 머리가 여럿 달린 뱀을 낳으려 할 때 쿠이티쿠이티는 아내가 아들과 불륜을 저질렀다는 것을 알았다. 분노한 쿠이티쿠이티는 몽둥이로 아내를 쳐 죽였다. 그녀가 죽으면서 낳은 딸이 바로 분지 여신이었다. 사실상 분지의 아버지는 오빠인 마캉가였다.

 

 

우주 뱀 분지는 날로 날로 번성하며 성장했다. 그리고 그녀는 한 때 어머니의 임무(풍요의 여신)였던 일을 어떻게 완수할 수 있을지 알게 되었다. 분지는 비의 여신으로서 어머니의 임무를 이어받았다.


분지 여신의 어머니의 임무를 이어받자 비가 내리고 곡물이 무럭무럭 자라나 정처없이 하늘을 향해 비를 기원하던 인간들은 기아를 벗어날 수 있었다. 그녀는 종종 다양한 색깔의 아치 즉 무지개 형태로 나타나곤 했다. 그리고 태양이 지평선 아래로 떨어지고 밤이 시작되면 그녀는 천상의 빛나는 잔물결 속에서 생명을 주는 물, 비를 잉태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