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인도

태국 방콕의 긴 이름 속에 살아있는 대장장이 신, 비슈바카르마

반응형

태국 수도 방콕의 정식 명칭이 따로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태국 초대 왕이 방콕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지었다는데…..하도 길어서 현재는 기네스북에 세계에서 가장 긴 이름을 가진 도시로 등재되어 있다고 한다. 방콕의 정식 명칭은 ‘끄룽 텝 마하나컨 아먼 랏따나꼬신 마힌타라 윳타야 마하딜록 폽 높파랏 랏차타니 부리람 우돔랏차니웻 마하싸탄 아먼 피만 아와딴사팃 싹까탓타띠야 윗사누감 쁘라싯’이다. 방콕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단어들이라고 한다. 특히 마지막에 방콕을 세운 이를 밝히고 있는데 바로 비슈바카르마이다. 이토록 아름다운 도시를 만든 비슈바카르마는 도대체 누구일까?

 

 

인도(힌두) 신화에서 비슈바카르마Vishvakarman(또는 비슈와카르마Vishwakarma)는 대장장이 신이자 신들의 설계자였다. 초기 문헌에서 대장장이의 신 비슈바카르마는 트바스타르Tvastar로 알려졌으며 비슈바카르마Vishvakarma’라는 말은 원래 강력한 신을 가리키는 별칭이었다. 그러나 이후 많은 전통에서 비슈바카르마는 대장장이 신의 이름이 되었다. 비슈바카르마는 전쟁의 신 인드라의 바즈라Vajra(브리트라 등 적을 물리칠 때 인드라가 사용하는 번개 무기)를 포함한 모든 신들의 병기와 무기를 제작했다. 비슈바카르마는 태양신 수르야 및 그의 딸 산즈나와 관련이 있었다.

 

신화에 따르면 산즈나가 수르야의 열기 때문에 집을 떠나자 비슈바카르마는 수르야의 기운을 줄이고 그 기운과 열기로 다양한 무기를 창조했다. 비슈바카르마는 또 랑카, 드와르카, 인드라프라스타와 같은 다양한 도시들을 건설했다. 라마야나에 따르면 바나라Vanara(숲에 사는 사람 또는 원숭이)인 날라Nala는 아바타 라마를 돕기 위해 창조된 비슈바카르마의 아들이었다.

 

비슈바카르마라는 용어는 원래 모든 최고 신을 가리키는 별칭이었고 인드라와 태양의 속성으로 사용되었다. 비슈바카르마라는 이름은 리그베다 10권에 다섯 번 등장한다. 리그베다의 찬송은 비슈바카르마를 모든 것을 보는 존재로 인식했고 양쪽으로 눈과 얼굴, 팔과 발이 사방으로 퍼져 있고 날개가 달려 있는 것으로 묘사했다. 4개의 얼굴과 4개의 팔을 가진 창조신 브라흐마는 이러한 면에서 비슈바카르마와 닮았다. 그는 모든 번영의 원천으로 묘사되며 생각이 빨랐으며 선지자, 제사장, 말의 영주 등의 칭호를 받았다.

 

리그베다의 일부분에 따르면 비슈바카르마는 궁극적 실재의 의인화로 이 우주에 살고 있는 신들과 무생물들이 내재한 추상적인 창조력의 화신이었다. 그는 일신교의 다섯 번째 신으로 여겨진다. 그는 세상이 도래하기 전부터 우주의 설계자였다고 한다. 리그베다 후기 부분들은 우주의 기원에 관한 미스터리에 대한 만족스런 답을 찾기 위한 노력을 드러내며 리그베다의 이 부분들에서 존재하는 창조 찬송은 신들의 모임과 그들의 족장(인드라, 바루나, 아그니 등)이 세계를 창조하는 것에 반대되는 개인 창조신들을 언급한다.

 

베다 역사에서 신들의 건설자로서의 비슈바카르마의 역할은 트바스타르Tvastar에게 넘어갔다. 베다의 비슈바카르마는 트바스타르보다는 프라자파티Prajapati와 동일시된다. 후기 신화에서 비슈바카르마는 때로 트바스타르와 동일시되며 그는 대장장이의 신이었다.

 

비슈바카르마의 도상은 지역마다 크게 다르지만 모든 이들이 그를 창조 도구로 묘사한다. 가장 대중적인 묘사에서 비슈바카르마는 네 개의 팔을 가진 나이 들고 현명한 사람으로 묘사된다. 그는 흰 턱수염을 가지고 있고 그의 바하나Vahana(신이 타는 신성한 동물)는 함사Hamsa(거위나 백조로 추정됨)였다. 신화학자들은 이것이 창조신 브라흐마와 그의 연관성을 시사한다고 주장한다. 보통 그는 왕좌에 앉아있고 그의 아들들이 옆에 서 있다. 이러한 형태의 비슈바카르마는 인도 서부와 북서부에서 주로 발견된다.

 

위의 설명과 달리 인도 동부에 있는 비슈바카르마의 우상은 그를 젊은 근육질의 남자로 묘사한다. 그는 검은 콧수염을 가지고 있고 그의 아들들이 등장하지 않는다. 코끼리가 그의 바하나로 제시되었으며 그가 인드라나 브리하스파티Brihaspati(지혜의 신)와 연관되었다는 것을 암시한다.

 

그는 종종 브라흐마의 아들로 언급되지만 문헌에 따라 다르다. 니룩타와 브라흐마나스에서 비슈바카르마는 부바나Bhuvana의 아들이다. 마하바라타와 하리반샤에서 그는 바수-프라바사Vasu Prabhāsa 와 요가-시다Yoga-siddhā 의 아들이며 푸라나에서는 바츠Vastu의 아들로 언급된다. 비슈바카르마는 바리슈마티, 산즈나 그리고 치트랑가다의 아버지이다. 다른 문헌에서 비슈바카르마는 그리타치Gritachi의 남편으로 언급되기도 한다. 그가 트바스타르와 동일시될 때 비슈바카르마는 비슈바루파Vishvarupa의 아버지로 묘사된다.

 

인도에서는 매년 917일과 18일을 비슈바카르마 푸자Vishvakarma Puja’라는 이름으로 비슈바카르마를 기리고 있다. 이와 동일한 축제는 네팔에서도 매년 열리고 있다. 이 축제는 주로 공장과 산업 현장, 상점 등에서 열린다. 공학과 건축계 뿐만 아니라 장인, 대장장이, 용접공, 산업노동자, 공장노동자 등이 이 날을 기념한다. 그들은 이 날 더 안전한 작업환경과 근무조건 및 더 나은 미래를 기원한다. 공장노동자들은 자신들이 사용하는 기계가 고장나지 않게 해 달라는 기도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