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폴리네시아

무지개 신 우에누쿠에 얽힌 슬픈 사랑 이야기

반응형

마오리 신화에서 우에누쿠Uenuku는 무지개를 의인화한 신이자 그들의 중요한 조상이었다. ‘우에누쿠Uenuku’는 ‘무지개’라는 뜻이다. 우에누쿠는 응가푸히, 응가티카훈구누, 응가티포로우, 응가이타후, 응가이투호에 등의 마오리 부족들 사이에서 특히 중요한 신이었다. 그는 또한 쿠라하우포와 타이누이로 불리는 부족들에서도 잘 알려진 신이었다. 이 부족들 중 일부는 우에누쿠를 전쟁의 신으로 여기기도 했다. 1974년 무지개 신 우에누쿠를 소재로 한 드라마가 제작되었는데 마오리어로 된 최초의 TV 드라마였다.

 

 

응가티포로우, 응가이타후, 응가티카훈구누 부족들은 하와이키(Hawaiki, 폴리네시아인들이 그들의 고향으로 여기고 있는 전설상의 장소 또는 지하세계)의 추장 우에누쿠를 그들의 조상으로 여기고 있다. 우에누쿠는 70여 명의 아들이 있었다. 그 중 장남 루아타푸Ruatapu는 신성한 빗을 사용하려다 창피를 당해 하와이키의 귀족들을 죽였다고 한다. 뉴질랜드 북섬의 테아라와 부족 전설에 따르면 마오리족의 조상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는 타마케타푸아Tamatekapua와 와카투리아Whakaturia 형제가 하와이키 추장 우레누쿠의 과일을 훔쳤다. 이로 인해 전쟁이 일어났고 이들이 이끄는 부족들은 이 때 처음 만들어진 카누로 현재의 뉴질랜드에 정착했다고 한다. 쿡 제도에서는 우에누쿠 라케이오라Uenuku Rakeiora가 라이아테아 섬의 중요한 조상으로 여겨지고 있다.

 

인간이었던 우에누쿠는 어떻게 무지개가 되었을까?

 

응가이투호에 전설에 따르면 우에누쿠는 한 때 인간이었다. 어느 날 아침 그는 사냥을 나갔다. 그는 개간지에서 두 명의 여자를 만났다. 그 여자들은 히네-푸코후-랑이Hine-pūkohu-rangi와 히네-와이Hine-wai라는 이름을 가진 자매였다. 그는 히네-푸코후-랑이에게 다음 날 밤에 보자고 말했다. 히네-푸코후-랑이는 하늘에 살았기 때문에 그를 만나기 위해서는 새벽에 출발해야 했다. 그렇게 둘은 밤마다 만나며 사랑에 빠졌고 빠른 시일 내에 결혼하기로 약속했다.

 

그들은 그렇게 몇 달 동안 행복한 나날을 보냈지만 여전히 밤에 만나서 동이 트기 전 헤어져야만 했다. 어쨌든 히네-푸코후-랑이는 임신을 하게 되었다. 우에누쿠는 사람들에게 자랑을 했지만 어느 누구도 그녀를 본 적이 없었으므로 그는 주변 사람들에게 조롱을 받았다. 사람들의 조롱과 의심은 더욱 심해졌고 결국 그는 동이 트면 떠나는 그녀를 막기 위해 아내가 해를 볼 수 없도록 모든 문과 창을 막았다. 그는 이렇게 해서 사람들에게 그녀의 존재를 보여 줄 계획이었다. 하지만 히네-푸코후-랑이는 자신이 속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배신감에 하늘로 돌아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 어떤 이야기에서는 그녀가 이미 아이를 출산했다고도 한다.

 

우에누쿠는 아내를 찾아 온 세상을 떠돌았다. 우에누쿠는 여전히 아내가 하늘에서 내려왔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그러는 사이 그는 늙고 쇠약해 졌다. 이 때 하늘의 신 랑이Rangi가 이를 눈치채고 우에누쿠를 불쌍히 여겨 무지개로 변신시켜 주었다. 무지개가 된 우에누쿠는 오늘날까지 가족이 살고 있는 하늘에서 가족과 후손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한다.

 

뉴질랜드 남섬 말버러의 쿠라하우포 부족은 카이코우라 산맥에 있는 타푸아에-오-우에누쿠(Tapuae-o-Uenuku, ‘무지개의 발자국’이라는 뜻) 산을 타푸아에-누쿠 추장이 그들의 조상이자 전쟁의 신이었던 우에누쿠를 만나기 위해 오른 무지개 계단으로 여기고 있다. 전설에 따르면 타푸아에-누쿠 추장은 아내를 찾아 산꼭대기에 올라가 죽었고 저승에서 자신의 아내와 딸을 만날 수 있었다. 타푸아에-오-우에노쿠 산에 무지개가 뜨면 사람들은 타푸아에-누쿠 추장이 아내를 찾아 하늘로 올라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다른 전설에서 카누를 탄 사람들이 우에누쿠의 영혼을 하와이키에서 뉴질랜드로 옮겼다. 뉴질랜드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꼭대기에 둥근 구멍이 있는 토타라 나무로 ‘테 우에누쿠Te Uenuku’로 불리는 조각상을 만들고 그 안에 신이 살 수 있도록 돌 위에 올려 놓았다. 테-우에누쿠는 마오리족의 가장 독특한 조각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하와이에서 발견되는 고대 작품들과 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