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폴리네시아

하와이 섬의 말썽꾸러기, 카울루

반응형

하와이 신화에서 카울루Kaulu는 니우헬레와이Niuhelewai에서 마칼리이Makalii로부터 얻은 그물로 하와이 섬의 수호여신 하우메아Haumea를 잡아 죽인 트릭스터이다. 그는 그 때 또 주문을 외워 코올라우의 왕이자 피오케아누에누에Piokeanuenue로 불린 로노카에호Lonokaeho도 죽였다. 카울루는 육체적으로나 마법적으로 매우 강력한 힘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으며 하와이 신화에서 많은 모험을 한 것으로 유명하다.

 

 

카울루는 쿠카오히알라카와 히나울루오히아의 아들로 오아후 섬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카울루는 카에하Kaeha, 카마노Kamano라는 두 명이 형이 있었다. 카울루가 어머니 뱃속에 있을 때 형 카마노가 그를 위협했다. 하지만 그 때 또 다른 형인 카에하는 카울루를 돕겠다고 말했다. 카마노의 위협 때문에 카울루는 어머니 뱃속에서 5년을 기다렸고 급기야 그는 밧줄로 변신해서 태어났다. 덕분에 카마노의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었고 카에하는 동생이 인간의 모습으로 돌아올 때까지 그 밧줄을 선반에 올려 보살폈다. 카울루의 부모가 정확히 누구인지 또 인간이었는지 신이었는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카울루는 분명 신이었으며 종종 트릭스터로 간주되었다. 카울루는 매우 강력한 신으로 성장했으며 형 카에하를 다른 신들과 괴물들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해 주었다. 카울루의 배우자는 케켈레Kekele였으며 둘 사이에는 자식이 없었다.

 

카울루는 많은 이상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매우 강력한 싸움꾼이다. 카울루는 트릭스터 신으로 매우 파괴적이며 때로는 폭력적인 모습을 보인다. 그는 하와이 신화에서 가장 강력한 신들 중 하나로 알려졌다. 사실 카울루는 판테온의 다른 신들을 죽일만큼 강력했다. 그는 결코 늙지 않았으며 어떤 싸움에서도 상처를 입지 않았다. 카울루 전설 중 하나에서 그는 다른 신들과 싸워 그들을 죽였고 거대한 괴물 상어도 물리쳤다. 카울루는 태어날 때부터 비범한 능력을 갖고 있었는데 대표적인 것이 변신 능력이었다. 카울루의 형 카에하도 변신 능력을 갖고 있었다고 한다.

 

 

카울루는 또 영혼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었으며 그가 어렸을 때 형 카에하를 찾기 위해 영혼들을 이용했다. 카울루는 현실을 바꿀 수 있는 능력도 갖고 있었다. 그가 어렸을 때 그는 바다와 파도에 맞서 싸웠는데 그 거대한 파도가 그를 향해 돌진했을 때 그는 꿈쩍도 하지 않았다. 이후 하와이 주변의 파도는 훨씬 더 작아졌다고 한다. 또 다른 전설에서 카울루의 형 카에하는 몇몇 신들에게 속아 바다로 나갔다가 상어에게 잡아 먹혔다. 카울루는 상어를 잡기 위해 온 대양의 물을 다 빨아들였다. 바닷물이 짠 이유도 다 이것 때문이라고 한다.  

 

결국 카울루는 상어의 아가리를 찢어 카에하를 구했다. 또 카울루는 한 손가락으로 번개를 막았다고도 한다. 카울루 전설에 따르면 심지어 그는 정령들이나 다른 신들과 자주 장난을 쳤는데 그의 변신 능력이 뛰어나 영혼조차도 그를 찾을 수 없었다. 하와이 섬의 현자 마칼리Makali는 카울루가 전지전능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전설에서 카울루는 하늘을 날거나 여행하며 신들의 거처에 가서 신의 음식을 요청하기도 했다. 카울루는 신들의 음식을 받는 대신 하와이 섬의 곡식들을 신들에게 바쳤다. 하지만 곡식을 바치는 행위는 카울루의 신들의 음식을 얻기 위한 속임수였다. 즉 카울루는 하와이 섬의 기근을 해결한 영웅이기도 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