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슬라브

전쟁신? 태양신?...슬라브 신 야로비트의 정체

728x90

야로비트Yarovit는 플라브인(독일 발트해 연안에 살았던 슬라브인)이 숭배했던 풍요, 농업과 관련된 전쟁의 신이다. <인테르프레타치오 로마나>(로마가 북방을 정복하면서 그 원주민인 켈트 및 게르만, 슬라브의 신들을 로마의 신들과 동일시해서 기록한 것)에서 야릴로는 로마의 전쟁 신 마르스Mars에 비유되었다. 그의 축제일은 4월15일 또는 5월10일로 일종의 파종 축제였다. 야로비트의 상징은 그의 신전에 보관된 황금 방패였다. 이름의 첫 부분 ‘Yar-가 동일하기 때문에 그는 동슬라브의 신 야릴로Yarilo(봄과 풍요의 신)와 연관될 수 있고 스베토비트Svetovit(풍요와 전쟁의 신)와의 의미적 유사성 때문에 두 신이 서로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다.

 

페룬과 야로비트

 

볼가스트(독일 메클렌부르크포어포메른주에 있는 항구도시)에 있는 야로비트 신전은 포메라니아(발트해 연안에 있는 독일의 고대 도시)를 기독교화하는 것이 목표였던 카톨릭 신부 밤베르그의 오토(Otto of Bamberg, 1060년~1139년)에게 헌정된 전기에 언급되어 있다. 오토의 성직자 중 한 명이 신전에 다가갔을 때 사람들은 그가 신전을 불태우려 한다고 생각하고 그에게 달려들었다는 내용이다. 오토 신부는 하벨벨르크(독일 작센안할트주에 있는 도시)에 있는 야로비트 신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신화학자들은 야로비트가 전쟁의 신일 뿐만 아니라 태양신이었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태양을 상징하는 황금방패로 증명된다는 것이다. 초기 기독교 시대 만들어진 묘비에는 야로비트로 추정되는 창을 들고 있는 인물이 조각되어 있다.

 

학자들은 또 그가 야릴로, 스베토비트와도 관련이 있다고 주장한다. 스베토비트Svetovit라는 이름은 ‘강력한’이라는 의미의 ‘스베트Svet’에서 유래했다. 두 번째 유사점은 야로비트에게 바쳐진 황금 방패인데 이 방패는 전쟁에서 승리를 점치는 역할을 했다. 처음에 야로비트라는 이름이 만들어졌고 이후 스페토비트라는 이름으로 대체되었다고 주장한다. 야로비트는 또 풍요, 농업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이것은 또 유사한 어원을 가진 야릴로와도 연결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