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나라Inara는 히타이트와 후르리족 신화의 여신으로 스텝에 서식하는 야생동물의 수호신이자 폭풍의 신 테슈브Teshub(또는 타르훈트Tarhunt)의 딸이었다. 그녀는 아르테미스Artemis로 더 잘 알려진 ‘동물들의 여주인’ 즉 ‘포트니아 테론(Potnia Theron)’이었다. 이나라의 어머니는 하늘의 여왕 헤바트Hebat로 추정되며 호랑이를 타고 다니는 사루마Sarruma와는 남매 지간이다.

 

 

거대한 용 일루얀카Illuyanka가  폭풍의 신을 만난 후 폭풍 신은 이나라에게 연회를 열자고 요청했는데 이 연회가 바로 푸룰리 축제(히타이트의 봄축제)의 기원이 되었다. 이나라는 잔치를 이용해 아버지의 숙적 일루얀카를 물리치기로 결심하고 자가라타의 후파시야스라는 인간의 연인이 되어 도움을 요청했다. 일루얀카와 그의 가족들은 잔치를 맘껏 즐기고 있었다. 이 때 후파시야스는 그들을 밧줄로 묶었고 이나라의 아버지 즉 테슈브는 일루얀카를 제거함으로써 세상의 모든 창조물을 지킬 수 있었다.

 

이나라는 절벽 위에 집을 지어 후파시야스에게 주었다. 그녀는 어느 날 후파시야스에게 그의 가족을 볼지도 모르니 밖을 내다보지 말라고 신신당부하고는 집을 떠났다. 하지만 후파시야스는 밖을 내다보고 말았고 그의 가족을 보자 집으로 돌아가게 해달라고 애원했다. 그 다음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나라가 후파시야스를 죽였을 수도 있고 그의 가족 품으로 돌아가도록 허락받았을 수도 있다.

 

어머니 여신 한나한나Hannahanna는 이나라에게 땅과 남자를 약속했다. 그리고 이나라는 사라졌다. 사라진 이나라를 찾기 위해 그녀의 아버지와 한나한나 그리고 별이 나섰다. 이 이야기는 하데스에게 납치된 딸 페르세포네를 찾아 세상을 방랑하는 데메테르를 그리고 있는 그리스 신화와 유사하다.

반응형
Posted by 여강여호 트랙백 0 : 댓글 1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 edit/del | reply Favicon of https://breezehu.tistory.com BlogIcon 난짬뽕 2021.08.18 01:17 신고

    이나라는 어디로 사라진 것일까, 궁금해지네요.
    여강여호 님의 포스팅을 읽을 때마다 매번 새로운 신들에 대해 알게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