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중국

효자에서 문화와 문학의 신으로, 문창왕

반응형

도교의 신 문창왕文昌王WenchangWang은 문학이나 문화와 관련이 있다. 제국 정부의 학자로 여러 번 환생한 것으로 여겨지는 그는 현재 학생들과 학자들의 수호신이다. 문창왕은 또 친절하고 자비로운 신이다. 그는 가난한 자 뿐만 아니라 부유한 자도 환영하며 그의 호의를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을 도울 것이다. 그러나 문창왕의 기원은 황실의 학자 관료가 아니었다. 전설에 따르면 문창왕은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그의 학문적 업적이 아닌 군사적 영웅주의를 통해 유명해졌다. 군사적 영웅이 어떻게 저명한 학자가 되었는지는 출처에 따라 다르다. 전설에 따르면 옥황상제는 문창왕의 지혜를 인정했지만 현대 학자들은 그가 문화의 신이었던 이유에 대해 또 다른 설명을 한다.

 

대부분의 도교 신들은 인간으로서의 삶에서 출발한다. 이것은 장아자Zhangyazi張亞子라는 이름으로 태어난 문창왕도 마찬가지다. 전설에 따르면 장아자의 어머니는 그가 어렸을 때 영양실조로 심하게 앓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머니는 장아자가 건강하게 자라길 바라며 계속해서 모유를 먹였다. 어느 날 밤 아이는 어머니가 자는 동안 자신의 허벅지를 잘라냈다. 아이는 자신의 허벅지 살을 어머니에게 먹였고 어머니의 병은 씻은 듯이 나았다고 한다.

 

 

그는 쓰촨성 쯔퉁현에서 자랐다. 어머니 바람대로 그는 강인한 청년으로 성장해 진나라 3대 황제인 부견(符堅, 337년~385년)의 군인이 되었다. 374년 그는 반란으로부터 황제를 지키다 영웅적이고 고귀한 죽음을 맞이했다. 그의 죽음이 덕이 있고 고귀했기 때문에 그는 문창왕으로 환생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 받았다. 일부 기록에서는 문창왕이 3천년 동안 17번 환생했다고 한다. 그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계속해서 인간세계로 돌아왔다. 그는 1314년 정식으로 신이 될 때까지 여러 칭호로 알려졌다. 원나라 4대 왕 인종인 부얀투 칸(Buyantu Khan, 1285년~1320년)은 자신을 문창왕의 화신이라는 별칭을 붙였다.

 

한 이야기에서 문창왕은 청두에서 죽은 후 626년 만에 다시 나타났다. 1000년 황제 군대는 쓰촨성에서 반란군을 진압하기 위해 출정했다. 전투의 대부분은 오늘날에도 쓰촨성의 수도인 청두를 중심으로 벌어졌다. 반란군과의 전투에서 한 황실 군인은 문창왕이 ‘쯔퉁의 신’이라고 주장했다. 문창왕은 청두가 황제의 군대에 의해 정복당할 날을 정확하게 그에게 밝혔다.

 

쯔퉁의 신 문창왕이 예언한 날 청두가 무너졌을 때 황실 군대를 이끄는 장군은 그곳에서 문창왕의 사원 복원을 재건 조정의 첫 과제로 삼았다. 그러나 일부 전설에서 문창왕은 17번 이상 환생해 인간계로 돌아왔다. 옥황상제는 문창왕의 지혜와 고귀함에 감명받아 그를 73번이나 대지로 돌려보냈다. 각각의 화신으로 문창왕은 황제의 궁궐에서 학자나 관료로 봉사했다. 그가 조정에서 일할 때마다 그는 공정한 것으로 유명했다. 그는 부패에 가담하지 않았으며 사람들을 가혹하게 대하지도 않았다.

 

문창왕은 동정심이 많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챙겼으며 외롭고 괴로워하는 사람들을 위로했다. 그가 황실에서 일할 때마다 나라는 안정되고 평화가 지속되었다. 뛰어난 학자이자 안정을 추구하는 문창왕의 특성으로 인해 그는 많은 사람들의 숭배의 대상이 되었다. 문창왕이라는  이름은 ‘번영하는 문화의 왕’으로 번역되며 그는 문학과 학문의 신이었다. 그는 종종 황실의 엘리트 사회에 속해 있었지만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연민과 친절을 보여주었다. 이 때문에 그는 부자와 빈자 모두에게서 숭배를 받았다.

 

이런 문창왕의 특성 때문에 그의 신전이 번성했다. 쓰촨에서 문창왕의 영향력과 지혜는 공자에 견줄 정도로 대단했다. 그의 지혜는 그의 숭배자들이 여전히 그에게서 얻고자 하는 것이다. 학생들과 학자들은 학업적 성공을 바라며 학문의 신 문창왕에게 기도한다.

 

일부 현대 학자들은 문창왕 이야기에 의문을 제기하기도 한다. 도교 신들이 지역적 차이를 갖는 것이 특별한 일은 아니지만 문창왕에 관한 일부 전설은 그의 특성과 맞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문창왕은 장아자라는 인간으로 태어났다. 그러나 장아자 이야기는 학문의 신 문창왕과는 맞지 않아 보인다. 장아자의 효에 관한 이야기만 다룰 뿐 그의 지혜나 문학에 대한 언급은 없다. 혹자들은 장아자와 문창왕의 불일치는 두 개의 서로 다른 신이 혼합된 결과라고 주장한다. 이 주장은 별자리에서 문창왕이 차지하는 위치를 기반으로 한다. 도교 신은 종종 하늘의 일부와 대지의 영토와 동일시된다. 문창왕은 북두칠성 근처에 있는 별자리의 신이다.

 

이것은 그를 또 다른 문학의 신인 괴성Kuixing魁星과 가까운 천체에 위치시켰다. 그의 별 4개는 북두칠성의 일부이다. 괴성은 글쓰기, 문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는 등이 구부러져서 자신이 문자로 된 인물을 닮았다고 한다. 유명한 전설에서 그가 살았을 때 괴성은 그의 연구에서 뛰어난 재능을 가진 학자였다. 그러나 시험에 합격한황제는 그의 신체적 기형 때문에 그를 한직으로 내몰았다. 괴성은 종종 문창왕과 관련이 있지만 문창왕만큼 대중적이지는 못하다. 중국에서 괴성은 시험을 잘 치르고자 하는 수험생들이 자주 찾는 신이기도 하다.  

 

일부 학자들은 문창왕이 한 때 매우 다른 유형의 신이었다고 믿는다. 그는 장아자로 태어나 귀족이나 군사 영웅의 신이 되었다. 하늘과의 근접성 때문에 신들이 통합되기 시작했다. 이것은 새로운 별자리가 생길 때 일어나는데 괴성의 별이 북두칠성에 통합되었을 때도 마찬가지다.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것으로 보이는 문창왕은 태생이 전사였지만 학자의 속성을 가지게 되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괴성 숭배는 점점 사라지고 문창왕이 가장 대중적인 쓰촨성의 문화의 신이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