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로마

법조인들의 덕목과 자질, 유스티티아

반응형

정의의 여신Lady Justice은 법과 법원의 권위의 상징적인 의인화이다. 그녀가 들고 있는 검은 법의 권위를, 저울은 법의 공평성을, 가린 눈은 법은 공정해야 함을 상징한다. 법원이나 법학대학, 법률 사무소 등과 같이 법이나 정의와 관련된 모든 기관에서 그녀의 동상을 흔히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녀는 우뚝 솟아 있고 당당하며 눈을 가린 채 한 손에는 검을 쥐고 다른 한 손에는 균형 잡힌 저울을 들고 있다. 그렇다면 왜 정의의 여신을 ‘눈먼 여신’ 또는 ‘여신 유스티티아’라고 부를까?

 

 

현대의 ‘정의의 여신’은 그리스 여신 테미스Themis와 디케Dike의 고대 신화에서 유래했다. 한편 이와 비슷하게 고대 이집트인들은 진리, 질서 및 정의의 의인화이자 창조신 질서의 수호신이었던 마아트Maat를 숭배했다. 또 로마인들은 ‘정의의 여신’을 ‘유스티티아Justitia’라고 불렀고 처음에는 남성신이었지만 나중에는 처녀자리가 되기 위해 대지를 벗어난 처녀 신으로 여겨졌다. 유스티티아 여신은 신중함, 인내심 및 절제와 함께 네 가지 미덕 중 하나로 여겨졌다.

 

유스티티아의 눈가리개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방식으로 정의를 실천해야 함을 의미한다. 저울 또는 천칭은 모든 분쟁에서 양측 즉 개인과 개인, 단체와 단체간의 공정한 균형을 나타낸다. 그것은 정의가 진실에 도달하기 위해서 증거의 무게를 측정하고 선별하는데 관심을 가져야 하며 진실에 도달하기 위해 경험적 수단을 적절히 사용해야 함을 상징한다. 또 정의는 신속하게 집행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검은 가해자에 대한 형벌과 피해자에 대한 보호를 상징한다.

 

요약하면 고대인들은 정의, 진실, 질서를 사건을 신속하고 권위있게 집행할 수 있는 유스티티아 여신이 관리한다고 이해했다. 그렇다면 법과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의 덕목은 당연히 유스티티아 여신의 자질이어야 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이 고대 로마의 정의의 여신 유스티티아는 오늘날 영어에서 ‘정의’를 의미하는 ‘저스티스Justice’의 어원이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