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베트남

베트남 바비 산맥의 신, 탄 비엔 손 탄

반응형

작년에 발생한 태풍 가운데 ‘바비’라는 이름이 있었다. 태풍 바비는 베트남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베트남의 산맥 중 하나다. 바비Ba Vi 는 석회암 산맥으로 베트남에서 가장 높은 산맥은 아니지만 ‘산의 군주’로 불릴 만큼 베트남 신화와 민속에서는 중요한 산으로 여겨진다. 베트남 민속에서 산의 신으로 등장하는 손틴Son Tinh의 고향이기도 하다. 바비 산맥에는 많은 봉우리들이 있다. 그 중에서도 유명한 봉우리는 탄비엔Tan Vien으로 해발 1,281m이다. 이 봉우리에 손틴이 산다고 한다. 그렇다고 탄비엔이 바비 산맥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는 아니다. 바비 산맥의 최고봉은 해발 1,296m의 부아Vua 봉으로 이 봉우리 정상에는 호치민 사당이 있다고 한다. 바비 산맥은 원시림으로 뒤덮여 있으며 생물 다양성의 보고로 베트남 북부에서 가장 유명한 생태 관광지로 알려져 있다.

 

 

베트남 신화에서 탄 비엔 손 탄Tan Vien Son Thanh(또는 손틴Son Tinh)은 네 명의 주요 신들 중 한 명이다. 그는 바비 산맥의 신이자 물의 신 투이틴과의 전쟁 이야기에도 등장한다. 베트남에서는 매년 2월 10일 그를 기리기 위한 탄 비엔 손 탄 축제가 열린다.

 

탄 비엔 손 탄 축제에는 향을 드리는 의식 뿐만 아니라 민속놀이, 음악, 스포츠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특히 바비 지역에는 매년 수만 명의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투옹, 트룽, 하 신전들을 포함한 100개 이상의 탄 비엔 손 탄을 모신 사원들이 있다. 2017년부터는 산의 신을 기리기 위해 식목 축제도 함께 열리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