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베트남

베트남인들이 그들의 기후를 설명하는 방식; 손틴과 투이틴

반응형

베트남 신화는 윤리적 가치와 도덕을 구체화했을 뿐만 아니라 열대와 몬순의 지리적 위치에서 자연현상을 설명하려고 시도한다. 이를 설명하려는 전설 중 하나가 바로 산의 신 손틴Son Tinh과 물의 신 투이틴Thuy Tinh으 이야기일 것이다. 전설에 따르면 18대 흥왕이 집권하던 시절 미누옹My Nuong이라는 아름다운 공주가 있었다. 그녀는 왕의 외동딸로 왕과 왕비의 그녀에 대한 사랑은 각별할 수 밖에 없었다. 더욱이 공주는 백성들로부터도 존경을 받고 있었다. 사람들은 침이 마르도록 공주의 아름다움 뿐만 아니라 착한 심성을 칭찬했다.

 

공주가 어엿한 처녀가 되었을 때 왕은 그녀의 결혼을 주선하려 했다. 그러나 그는 딸에게 합당한 사람을 찾지 못했다. 그 지역에서 많은 남자들이 구애를 했지만 왕의 마음에 드는 사윗감은 없었다. 그는 미누옹이 강력한 힘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딸을 끝없이 사랑해주는 위대한 남자와 결혼하기를 원했다. 어느 날 궁전에 낯선 사람이 찾아왔다. 둘 다 공주와 결혼하기 위해 찾아왔다고 밝혔다. 한 사람은 산의 신 손틴으로 산의 높은 곳에서 모든 생명체를 다스렸고 또 다른 사람은 물의 신 투이틴으로 바다(또는 물) 속 모든 생명체들의 주인이었다.

 


손틴과 투이틴은 공주의 아름다움과 성품에 반했다며 그녀의 마음을 얻기 위해 무엇이든 기꺼이 할 것이라고 선포했다. 손틴은 미누옹을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여왕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고 투이틴은 그녀를 영광스런 바다의 여왕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왕은 이 두 명의 잘생긴 청년들에게 그들의 능력을 보여 달라고 했다. 먼저 투이틴이 손을 흔들자 바람이 불기 시작했고 몇 마디 주문으로 비를 내리게 했다. 한편 산의 신 손틴은 손을 흔들어 나무를 자라게 했고 순식간에 숲이 만들어졌다. 그의 주문에 따라 산과 언덕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이들의 능력을 본 왕은 한편으로 기뻤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누구를 선택할지 고민에 빠졌다. 할 수없이 왕은 신하들과 깊은 토론에 들어갔고 결국 다음 날 아침 둘 중 결혼선물을 들고 궁전에 먼저 도착한 자를 공주의 남편으로 선택하겠다고 발표했다. 두 청년 모두 자신감에 넘쳐 왕에게 어떤 선물을 준비해야 할지를 물었다. 왕은 결혼 선물로 아홉 마리의 엄니 코끼리, 아홉 마리의 수탉, 각기 색이 다른 아홉 마리의 말, 100개의 찹쌀 단지와 100개의 반충(베트남식 찹쌀떡)을 준비하라고 말했다. 두 신은 서둘러 결혼 선물을 준비하기 위해 궁전을 떠났다.


다음날 아침 물의 신 투이틴과 그의 하인들이 동이 트기도 전에 궁전에 도착했다. 손틴이 보이지 않자 그는 자신이 공주의 배우자로 선택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하지만 공주는 이미 산의 신 손틴의 아내가 되어 있었다. 손틴은 미누옹을 그의 궁전이 있는 산으로 데려갔다. 모두의 축복 속에 둘의 결혼식이 거행되었고 미누옹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신부가 되었다.


이렇게 되자 물의 신 투이틴은 분노했고 그의 마음은 갈기갈기 찢기고 있었다. 그는 부하들에게 미누옹 공주를 찾아 데려오라고 명령했다. 그리고 그는 주술을 써서 폭우를 내리고 강한 바람과 천둥도 불렀다. 그의 명령대로 바다, 강, 샘의 물이 넘쳐나 대지는 끔찍한 대홍수로 뒤덮였다. 물속에 사는 부하들에게는 손틴을 죽이라고 명령했다.


세상은 온통 울부짖음으로 가득찼고 투이틴의 분노를 두려워했다. 하지만 손틴만은 침착했다. 그는 주문을 외워 산과 언덕을 높이 올려 홍수를 막았다. 인간과 가축을 보호하기 위해 거대한 제방을 만들었고 산의 모든 정령들에게 투이틴 부대와 맞서 싸우라고 명령했다. 결국 투이틴이 물러났고 손틴과 미누옹은 산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게 되었다. 그렇다고 투이틴이 미누옹에 대한 마음을 포기한 것은 아니었다. 그는 미누옹을 자신의 아내로 만들기 위해 손틴과 전쟁을 멈추지 않았다. 이것 때문에 매년 홍수가 일어나고 장기간 비가 온다고 한다. 베트남 사람들은 열대 몬순 지역의 기후적 특성을 이렇듯 손틴(산의 신)과 투이틴(물의 신)의 전쟁으로 설명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