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그리스

아마존의 뛰어난 전략가, 오리티이아

반응형

오리티이아Orithyia는 겁에 질리고 흥분한 남성들이 그녀의 아름다움을 자주 묘사해서 전설이 된 위험한 여성 중 한 명이다. 수세기 동안 아마존은 그저 전설로 치부되었지만 오늘날 학자들은 종종 아마존을 실제로 받아들이고 있다. 아마존은 마치 남성들의 맹목적인 욕망을 위한 위험한 기계와 자석과 같은 아름다운 몸매를 가진 여전사에 관한 관능적인 꿈과 같았다. 오리티이아 전설은 파편화되어 있지만 여러 다른 신화 중에서도 뿌리와 업적이 두드러진 용감한 여성에 대한 매혹적인 이야기로 남아있다. 이 용감한 여전사에 관한 이야기는 전쟁 전술, 가장 용맹한 군대, 신과의 협력을 통해 얻은 강력한 힘 등을 포함해 많은 전투로 가득하다.

 

 

오리티이아 전설은 그녀의 어머니와 자매 또는 자매들의 삶과 관련이 있다. 오리티이아의 어머니는 아마존 여왕 마르프레시아Marpresia였다. 마르프레시아는 그녀의 권력을 다른 아마존들과 나누어 가졌다. 그들 가운데 한 명이 그녀의 여동생 람페도Lampedo로 ‘불타는 횃불’이라는 뜻이었다. 그들은 히포Hippo(‘말’이라는 뜻)와 함께 아마존을 통치했다. 아마도 이 기간에 더 많은 아마존 여왕들이 있었을 것으로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 이름들이 모두 잊혀졌다. 전설에 따르면 마르프레시아는 에페소스와 코카서스 산에 위치한 도시 건설에 일조했다. 그녀의 가장 큰 업적 중 하나는 카파도키아의 카스피 문으로 알려진 남쪽과 북쪽 땅을 분리하는 거대한 장벽을 만든 것이었다. 안티오페Antiope는 오리티이아의 여동생으로 그녀의 아버지는 아레스였다. 오리티이아의 다른 자매로 멜라니페 Melanippe와 히폴리테 Hippolyte가 알려져 있지만 모든 학자들이 이에 동의한 것은 아니다.  

 

이들 자매가 꼭 혈연 관계로만 묶인 것은 아니었다. 오리티이아의 여동생 안티오페는 영웅 테세우스의 아내이자 히폴리토스의 어머니로 인식되지만 몇몇 자료에서는 그녀에게 딸이 있었다고도 한다. 안티오페는 헤라클레스의 열 두 과업 중 아홉 번째 과업 전설에 등장한다. 안티오페에 관해서는 여러 이야기들이 전해지고 있다. 어떤 이들은 안티오페와 테세우스의 러브 스토리를 완벽한 이야기로 제시하고 있지만 또 다른 이들은 테세우스가 그녀를 버리고 파이드라를 사랑했다고도 한다. 이야기의 세부 내용과 관계없이 안티오페 이야기의 일관된 주제는 안티오페의 삶이 오로지 언니 오리티이아에 대한 충성에 기반하고 있다는 것이다. 고대 안티오페의 무덤은 아테네에서 잘 알려진 곳이었다.

 

오리티이아Orithyia는 ‘산 위의 성난 여자’라는 뜻이다. 이런 시적인 이름은 아마존에서 흔히 볼 수 있었다. 오리티아아는 동생 안티오페와 함께 아마존을 통치했다. 그렇다고 오리티이아 이야기가 전적으로 안티오페와의 관계 속에서만 진행되는 것은 아니다. 오리티이아는 여전사들 사이에서 엄청난 권위를 가진 유명한 아마존 처녀였다. 그녀는 숙련된 전쟁 전술가였다. 그녀의 전투 기술은 아마존의 전투 능력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게다가 오리티이아의 군대 통솔력과 성격도 아마존 사회에 큰 혜택이었다. 오리티이아의 삶은 고대 로마의 역사가인 그나이우스 폼페이우스 트로구스(Gnaeus Pompeius Trogus, 기원전 1세기 경)의 책 <세계의 역사>를 통해 알려졌다.  

 

그렇다면 전설 속 아마존은 과연 누구를 말한 것일까? 일부 학자들은 그들이 스키타이족(기원전 9세기에서 기원전 4세기까지 중부 유라시아 스텝 지역에 거주했던 이란계 민족) 여성들이라고 주장한다. 오리티이아 전설에서 그 단서를 찾을 수 있다. 그녀는 일생 동안 스키타이 통치자들과 협상을 했지만 아테네와의 관계를 위해서 피지배자가 아닌 이웃의 입장에서 이런 일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오리티이아는 트라키아 원정 중에 최후를 맞는다. 그녀는 아테네를 포위했고 이 전투에서 동생이 죽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오리티이아도 부상을 입고 전사했다.

 

지금까지 아마존 이야기는 거의 전설로 치부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아마존이 실제 존재했을 수도 있다는 연구들이 나오고 있다. 여전히 아마존의 실체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학자들이 많지만 고고학적 발굴이 진행되면서 상황은 조금씩 바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고 해서 기존의 아마존 전설이 전혀 다른 이야기로 탈바꿈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 해석만 달라질 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