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켈트

고대 켈트족 전쟁의 신, 테우타테스

반응형

전쟁의 신 테우타테스Teutates(또는 토우타테스Toutates)는 중요한 켈트[갈리아] 신으로 고대 로마 시인 루카누스(Marcus Annaeus Lucanus, 39~65)가 <내란기>에서 언급한 세 명의 신들(전쟁의 신 테우타테스Teutates, 기예의 신 에수스Esus, 천둥의 신 타라니스Taranis) 중 하나이다. 이후 신화학자들에 따르면 테우타테스에게 제물로 바쳐질 희생자들을 특정 액체로 채워진 통에 머리를 박아 죽였다고 한다. 아마도 이 액체는 켈트족이 가장 좋아했던 음료인 에일이었을 것이다. 테우타테스는 로마 판테온의 메르쿠리우스(그리스의 헤르메스), 마르스(그리스의 아레스) 등과 동일시되었다.

 

 

그는 또한 브리튼의 토우타테스Toutates(또는 토우타티스Toutatis)와 같은 신일 수도 있다. 아일랜드의 전설적인 정복자 중 한 명인 투아달 테흐트마르Tuathal Techtmar의 이름도 테우타테스의 초기 형태인 테우토-발로스Teuto-valos(‘인민의 통치자’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투아달 테흐트마르가 위대한 전설적인 정복자였지만 그는 아마도 테우타테스의 다른 표현이었을지도 모른다.

 

테우타테스(또는 토우타티스)는 고대 갈리아와 브리튼에서 숭배된 켈트 신이었다. 이름의 어원을 바탕으로 그는 부족의 수호신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오늘날 테우타테스는 알베르 우데르조(Albert Uderzo, 1927~2020)의 프랑스 국민 만화 <아스테릭스>에 등장하는 ‘토우타티스의 이름으로’라는 대사로 인해 토우타티스Toutatis로 더 잘 알려져 있다. 토우타티스라는 이름은 10개의 고대 비문에 등장한다. 한편 테우타테스는 루카누스의 책을 통해 알려졌다. 테우타테스는 ‘사람’, ‘부족’을 의미하는 어근 ‘테우타Teuta’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인다.

 

루카누스 이후의 철학자들은 테우타테스는 메르쿠리우스로, 에수스는 마르스로 구분했다. 또 테우타테스는 전쟁의 신으로, 에수스는 치유의 신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한편 프랑스의 역사학자 폴 마리 듀발(Paul-Marie Duval, 1912~1997)은 각 부족들의 그들만의 토우타티스를 가지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갈리아의 마르스를 켈트 신 토우타테스와의 융합의 산물로 간주하고 마르스를 숭배했던 수많은 부족들의 각기 다른 마르스 별칭에 주목했다.

 

토우타티스를 가리키는 것으로 추정되는 ‘TOT’가 새겨진 브리튼 시대 반지들이 영국 동부에서 대거 발견되었다. 이 반지가 발견된 지역의 분포는 코리엘타우비 부족의 영토와 거의 일치한다. 2005년에는 ‘토우타티스 신에게’라는 의미의 ‘DEO TOTA’라는 글자가 새겨진 반지가 발견되기도 했다. 이 발견은 ‘TOT’가 실제로 토우타티스(또는 테우타테스) 신을 언급하고 있음을 확인시켜 주었다. 이후에도 ‘TOT’가 새겨진 반지들이 발견되고 있는데 이 지역에서 테우타테스 숭배가 광범위하게 행해졌을 것으로 추측되는 증거들인 셈이다.

반응형

'신화와 전설 > 켈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무의 여신 드루안티아  (34) 2021.04.20
켈트족 전쟁의 신, 에수스  (42) 2021.03.16
흑림의 여신, 아브노바  (6) 2020.11.10
보인 강의 여신, 보안  (1) 2020.11.06
강여울의 여신, 리토나  (0) 2020.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