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인도

인간의 삶과 관련된 별의 신, 브라스파티

반응형

브라스파티Brhaspati는 경건함과 독실함을 의인화한 베다의 신으로 가족 의식을 수행하는 신들의 사제인 프로히타로 대표되는 기도와 희생의 주된 제공자이다. 후기 힌두 신화에서 브라스파티는 구루Guru(‘현자’라는 뜻) 또는 가나파티(코끼리 신 가네샤의 다른 이름)와 동일시되었다. 브라스파티의 상징은 황금색, 지팡이, 연꽃, 구슬 등 신성한 물건들이다. 천문학에서 브라스파티는 목성을 상징한다.

 

 

<시바 푸루나>에 따르면 브라스파티는 현자 앙기라스와 수루파의 아들이다. 그에게는 우타야, 삼바르타나라는 두 명의 형제들이 있었다. 그는 세 명의 배우자를 맞았는데 첫 번째 배우자인 슈바는 바누마티, 라아카, 아르키쉬마티, 마하타티, 마히쉬마티, 시니발리, 하비쉬마티 등 일곱 명의 딸을 낳았다. 두 번째 배우자인 타라는 일곱 명의 아들과 한 명의 딸을 낳았다. 그의 세 번째 배우자인 마마타는 카차와 바라드와자라는 두 명의 아들을 낳았다. 브라스파티는 프라바스 티르타 언덕에서 고행을 수행함으로써 데바스Devas(하늘의 신)의 현자라는 지위를 얻었다. 파괴의 신 시바는 그에게 이 지위와 함께 나바그라하스(아홉 개의 행성) 중 하나 즉 목성을 상징하는 지위를 부여했다.

 

힌두 점성학인 요티샤에서 브라스파티는 우주의 영향요인인 나바그하라 중 하나인 목성을 상징한다. 브라스파티는 구루와 동일시되기도 한다. 그는 행성 중 가장 큰 은혜로 간주된다. 태양과 달, 화성은 브라스파티에게 우호적이며 반대로 수성은 브라스파티와 적대적 관계로 간주된다. 토성은 브라스파티에게 중립적이라고 한다.

 

베다 점성학에서 구루는 아카샤 타트바(‘대기의 원소’라는 뜻)로 간주된다. 이것은 인간의 별점과 삶에서 광대함, 성장, 확장을 나타낸다. 브라스파티는 또한 과거의 업보와 종교, 지식 및 자손과 관련된 문제들의 균형을 상징한다. 그는 교육과 가르침, 지식의 분배 등과 관련이 있다. 별자리에서 목성이 지배하는 인간은 삶이 발전하고 번영한다고 한다. 특히 당뇨병은 목성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질병으로 간주된다. 전통적인 힌두 점성술에 따르면 브라스파티 또는 구루를 숭배하거나 가정이 화목하면 위장과 관련된 질병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브라스파티는 창조신 브라흐마와 동일시되기도 한다. 그는 여덟 마리 말이 끄는 전차를 타고 다니며 그의 상징은 황금 도끼, 책, 활, 염주, 지팡이 등이다. 그와 관련된 방향은 북동쪽이며 계절로는 겨울과 관련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