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북미

북미 아니시나베 족의 문화 영웅, 나나보조

반응형

나나보조Nanabozho는 북아메리카 대륙 아니시나베 부족의 자애로운 문화 영웅이다. 아니시나베 부족이 원래 문자가 없었기 때문에 그의 이름은 다양한 방식으로 철자된다. 나나보조는 훗날 대륙을 점령한 영어 사용자들이 들리는 대로 적은 이름일 것이다. 한편 이지브웨이, 알곤킨, 포타와토미, 메노미네 언어가 캐나다와 미국에서 거대한 지리적 범위에 걸쳐 사용되기 때문에 그 이름은 언어와 방언에 따라 다르게 들릴 수 있다.  

 

나나보조. 출처>구글 검색

나나보조에 대한 이야기들은 지역사회마다 다양한 형태로 남아있다. 나나보조는 보통 서풍이나 태양의 아들이라고 하며 그가 어릴 때 어머니가 죽었기 때문에 할머니인 노코미스에 의해 길러졌다. 몇몇 부족 신화에서는 나나보조가 외아들이었다고도 하며 또 다른 전설에서는 쌍둥이 형제 또는 네 형제 중 맏이었다고 한다. 나나보조의 가장 중요한 형제로는 늑대로 묘사되는 치비아보스 또는 모콰이오로 나나보조와는 분리할 수 없는 동반자로 그려진다.

 

나나보조는 토끼와 연관되어 있으며 때로는 ‘위대한 토끼(미사부츠)’로 언급되기도 한다. 하지만 물리적인 토끼 그 자체로 그려지지는 않는다. 나나보조는 트릭스터로 조금은 과격할 수 있지만 보통의 트릭스터와는 달리 부도덕적이지 않았으며 부적절한 행동도 하지 않았다. 나나보조는 선량한 영웅이자 인간의 헌신적인 친구이고 스승이었다. 나나보조는 그의 가르침 과정에서 장난스럽고 유머스러운 행동을 했지만 결코 무례하지는 않았다. 나나보조는 북미 원주민 사회와 아니시나베 부족 사람들의 존경과 애정을 듬뿍 받았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