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중국

불의 신, 축융

반응형

중국 신화에서 축융祝融Zhurong은 신화적 인물이자 불의 신 염제炎帝Yandi와 관련된 신이다. 때때로 축융은 염제와 동일시되기도 한다. 몇몇 자료에 따르면 인간으로서 축융의 이름은 중리重䊍Zhongli였지만 ‘중’과 ‘리’는 각각의 인물의 이름이라는 설도 있다. 그는 중국의 전설적 제왕을 일컫는 삼황三皇(축융, 신농, 복희)의 하나로 불리기도 한다.

 

기원전 4세기 경에 쓰여진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지리서인 <산해경>에 따르면 염제는 염거炎居Yanju의 아버지였고, 염거는 절병節幷Jiebing의 아버지였으며, 절병은 희기戲器Xiqi의 아버지였다. 축융은 바로 이 희기의 아들이었다. 즉 축융은 염제의 후손인 것이다. 같은 책에서 축융은 노동老童Laotong과 전욱顓頊Zhuanxu의 아들이나 황제黃帝Yellow의 증손자로 묘사되기도 한다. 또 <주례주소>에 따르면 축융은 전욱의 아들이었으며 불을 다스렸다고 전한다.

 

불의 신, 축융. 출처>구글 검색

축융은 인간의 얼굴을 가지고 있었지만 몸은 짐승의 모습이었으며 두 마리의 용을 타고 다녔다. 중국 황실에서 축융의 역할은 황제 제곡帝嚳Diku의 화정火正(불을 관장하는 신)이었다. 이런 이유로 축융은 불의 신으로 알려지게 되었으며 조신竈神Zaoshen(부엌 또는 화로의 신, 조왕신이라고도 한다)으로도 불리게 되었다.

 

한 때 축융은 염제와 동일시되어 홍수를 다스리는 곤鯀Gun 왕을 처형했다고도 한다. 또한 축융은 또 다른 물의 신 공공共工Gonggong과 전투를 벌이기도 했지만 패배하고 그의 주군인 제곡에게 처형당하는 처지가 되었다. 축융의 동생 오회吳回Wuhui(회록回祿Huilu라고도 한다)이 화정 역할을 이어받아 물의 신 공공을 물리쳤다고 전한다. 이 이야기는 사마천(679년 ~ 732년)의 역사서 <사기>에 전하는 내용이다. 다른 전설에 따르면 축융과 공공 사이에 벌어진 전투는 세계의 지배권 다툼이 원인이었으며 여와女媧Niwa 시대의 일이었다.

 

묵자(기원전 479년 ~ 기원전 381년)의 <상서대전>과 <태공금궤>에 따르면 축융은 하나라(기원전 21세기 경 ~ 기원전 17세기 경)를 무너뜨리고 상나라(기원전 17세기 경 ~ 기원전 11세기 경)를 세웠다고 한다. 또는 상나라를 정복하고 주나라(기원전 11세기 경 ~ 기원전 221년)를 세운 이가 축융이었다고도 한다. 춘추전국시대의 제후국 중 하나였던 초나라(? ~ 기원전 223년)의 통치자들은 자신들을 축융의 후손이라고 주장하면서 자신들의 통치를 신권으로 격상시켰다. 축융은 또 하늘의 사형집행자이기도 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