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아프리카

뜨거운 아프리카를 식혀준 달의 여신, 마우

반응형

아프리카 서부 베냉에 거주하는 폰족 신화에서 마우Mawu는 최고 창조 여신이다. 마우 여신은 밤을 불러와 아프리카 세계의 대지를 시원하게 만드는 달을 상징했다. 마우는 서쪽에 사는 늙은 어머니로 묘사된다. 폰족 사람들에게 시원함은 지혜와 나이의 또 다른 표현이다. 풍산과 모성을 지닌 마우 여신은 기본적으로 자비로운 본성을 지녔을 것이다.

 

달의 여신, 마우. 출처>구글 검색

마우 여신의 배우자는 태양신 리사Liza였다. 태양신 리사는 달의 여신 마우의 오빠라도 알려졌다. 어쨌든 마우와 리사는 우주 질서에 기반해서 분리될 수 없는 관계였다. 마우와 리사는 공동으로 우주를 창조했다. 그들은 아들 구Gu를 시켜 세상의 틀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들은 또 우주 뱀 다Da의 도움을 받기도 했다. 앞서 언급했듯이 마우와 리사는 쌍둥이 남매였다.

 

일식이나 월식이 생길 때 폰족 사람들은 마우와 리사가 서로 사랑을 나누고 있다고 믿었다. 마우와 리사는 또 일곱 쌍의 쌍둥이 신들의 부모이기도 했다. 이 쌍둥이들은 서로 다른 지역을 관할했다고 한다. 달의 신 마우는 풍요와 기쁨과 휴식의 신으로도 알려졌으며 태양신 리사는 낮과 열기, 힘을 상징하는 신이었다.

 

한편 아프리카 서부 토고의 에웨족에는 같은 이름의 하늘 신이 있다고 한다. 폰족의 마우와 달리 에웨족의 마우는 남성성을 가진 창조신이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