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와 전설/그리스

에로스의 사랑과 안테로스의 사랑은 어떻게 다를까?

반응형

그리스 신화에서 안테로스Anteros는 사랑과 열정의 신으로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와 전쟁의 신 아레스의 아들이다. 그의 형제들로는 에로스, 델모스, 에니요, 하르미아, 팔로, 포보스 등이 있다. 법과 정의의 여신 테미스는 아프로디테의 아들 에로스는 다른 형제들이 있어야만 성장할 수 있다는 신탁을 내렸다. 신탁대로 안테로스가 태어나자마자 에로스가 성장하기 시작했고 그의 힘도 세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에로스가 안테로스로부터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자마자 그는 다시 어린 아이의 모습으로 되돌아갔다.

 

사랑의 신 안테로스. 출처>구글 검색

안테로스와 에로스는 서로 종종 종려나무를 잡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졌다. 이것은 친절과 감사로 극복하려는 진정한 사랑의 노력을 상징한다. 그리스 아카데미에서 안테로스와 에로스는 항상 학생들은 그들의 스승을 사랑해야 한다는 것을 상징했다. 안테로스는 고대 그리스 지리학자인 파우사니아스의 그리스 묘사에도 등장한다.

 

안테로스는 사랑에 보답하지 않는 자를 벌하는 복수의 신이기도 한다. 그는 아프로디테와 아레스의 아들이자 에로스의 형제이다. 신화에 따르면 에로스는 누군가의 사랑이 필요한 외로운 소년이었다. 그래서 그의 부모는 그에게 형제를 만들어 주었다고 한다. 형제들은 자주 에로스와 동행한다. 안테로스는 에로스의 경박하고 덧없는 사랑과는 달리 성숙하고 책임감 있는 사랑을 상징한다.

 

안테로스는 행복하고 상호관계에 의한 사랑을 관장한다. 그는 보답하지 사랑에 대해서는 복수도 서슴지 않는다. 그는 형제인 에로스와 아주 많이 닮아있다. 그래서 둘을 외모만으로 구분하기란 쉽지 않다. 안테로스는 활과 화살을 들고 있는 잘생기고 날개 달린 벌거벗은 남성으로 그려진다. 안테로스는 나비 날개로 구별될 수 있다. 안테로스는 홀로 또는 그의 어머니나 형제와 함께 등장한다. 그의 어머니 아프로디테는 저울을 들고 있고, 그의 형제인 에로스는 천칭 접시 위에 앉아있고 안테로스는 다른 쪽 천칭 접시 위에 앉아있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반응형